상고시대 문학~조선 후기 가사 중 자신이 가장 관심 있는 문학의 갈래를 하나 선택해 그 갈래에 속하는 작품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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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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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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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학개론
주제 : 상고시대 문학~조선 후기 가사 중 자신이 가장 관심 있는 문학의 갈래를 하나 선택해 그 갈래에 속하는 작품을 분석하고 작품에 대한 자신의 느낌과 감상 등을 정리하여 제출하십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덴동어미화전가>의 개요 및 의의
2. <덴동어미화전가> 작품 분석 및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사는 한국의 고전 문학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독특한 문학 형태이다. 이는 시조와 더불어서 조선의 대표적인 국문시가라고 말할 수 있다. 초기 가사는 대부분 양반 사대부들에 의하여 지어졌다. 하지만 조선후기로 오면서 작가 층이 크게 확대되어 서민, 양반 사대부 계층을 가릴 것 없이 많은 부녀자들이 가사 창작에 참여하였다고 한다. 그들은 주로 여성으로서의 자신의 애환을 가사를 통해 표출하였다.
조선 후기가 될 수록 가사는 더욱 더 다양한 계층에 의하여 향유되었다. 그러면서 종전보다는 좀 더 다채로운 내용을 담을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특히 여성들에 의하여 창작된 여성가사가 가사 중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다. 조선시대의 많은 여성들은 혹독한 시집살이를 겪었던 것으로 유명하다. 그래서 그들은 모여서 수다를 떨고, 본인들의 고생스러운 세월 등을 한탄하며 마음에 맺힌 응어리를 풀어낼 시간이 반드시 필요했을 것이다.
가사가 있기 이전에도 여성들이 본인의 한스러운 세월을 직간접적으로 한탄하는 노래나 글이 존재하지 않았던 것은 아니다. 그 가운데 하나가 민요였다.

참고 자료

최상은, 조선후기 가사의 語調와 이념적 지향 : 교훈가사, 현실비판가사, 개화가사를 중심으로, 반교어문학회, 2009.
김하라, <덴동어미화전가>에 대한 역사지리적 고증, 한국고전여성문학회, 2017.
김영미, 「덴동어미화전가」에 나타난 놀이적 서사 연구, 국어문학회, 2016.
[네이버 지식백과] 덴동어미 화전가 [-花煎歌] (네이버고전문학사전, 2004. 2. 25., 권영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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