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속화] 조선후기 풍속화의 발달
- 최초 등록일
- 2003.09.22
- 최종 저작일
- 20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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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후기에 크게 발달하였던 풍속화에 대한 전반적 내용입니다.
중간중간에 설명과 더불어 참고 그림도 삽입하였습니다.
아마도 풍속화에 관련되어 여러분들이 찾으시는 모든 것들이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목차
1. 풍속화의 의미
2. 풍속화의 발달
1)동양의 풍속화
2)조선시대 이전의 풍속화에 대한 연구
3)조선후기 풍속화의 발달 배경
4)조선시대 풍속화의 발달 과정
5)조선후기 풍속화의 절정과 쇠퇴
3. 조선시대 풍속화의 대상과 주요 풍속화가
1)조선시대 풍속화의 대상
2)주요 풍속 화가를 통해서 본 조선후기 풍속화
4. 조선후기 풍속화가 가지는 의의와 한계
본문내용
넓은 의미의 풍속화는 一定한 시대의 世情과 風習을 나타낸 그림을 지칭한다. 따라서 사회 각 층의 생활상을 소재로 하되 생활에 있어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의례·신앙·놀이·잔치·생업장면 등이 모두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오늘날 우리가 일반적으로 부르고 있는 '풍속화'란 조선후기(1700∼1850년경)의 화단에서 진경산수화와 더불어 유행하였던 화목으로, 당대에는 속화로 통하였다. 이외에도 속화와 더불어 조선시대 전반에 걸쳐 꾸준히 제작되었던 궁중 제반 행사를 담은 의궤도 범주의 기록화, 양반 관료층의 아취와 시정을 드러낸 계회도 등도 풍속화의 범주에 포함시킬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풍속화는 그 말 의미 그대로 인간의 생활상을 직접 대상으로 삼은 그림을 일컫기도 하지만 그 의미에는 근대회화의 사실주의 개념과 달리 민중의 생산 활동과 생활 주변의 평범한 일상사를 세속적인 것으로 생각한 중세 지식층의 사상의식이 내포되어 있다. 따라서 당대 사대부들은 속된 그림이라는 의미로 '俗畵'라 부른 것은 그 때문일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