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 스크랩과 자신의 의견 작성(이주노동자 관련)

저작시기 2019.09 |등록일 2020.01.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소개글

주제: 신문 스크랩과 자신의 의견 작성

목차

1. [기사 스크랩]- 한겨레 명인, 2019.3.4.“다문화 사회라는 거짓말”
2. 자신의 의견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기사 스크랩]- 한겨레 명인, 2019.3.4.“다문화 사회라는 거짓말”

다문화 사회라 한다. 작년 말 행정안전부가 통계청 인구주택 총조사 자료를 활용해 발표한 ‘2017 지방자치단체 외국인 주민 현황’에 따르면 우리나라에 거주하는 외국인 주민 수가 전라북도 인구보다 많다고 한다. 전체 약 186만명의 외국인 주민 가운데 한국 국적을 취득한 결혼이민자나 귀화자가 아닌 이주민이 약 148만명이라고 한다. 우리나라에 거주하는 외국인의 60%가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에 살고 있다는데, 내가 살고 있는 전남에서도 외국인 주민은 어딜 가나 흔히 마주칠 수 있다. 시장에도 식당에도 농장에도 어장에도 외국인 주민이 있다. 그래서 다문화 사회일까?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다문화’라는 말이 공식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건 2006년 ‘다문화가족지원법’에서부터일 거다. 그 법에 근거하여 다문화가족 지원정책이 수립되고 시행되었다. 그렇다면 다문화가족이란 무슨 뜻일까? 다문화가족지원법에 따르면 다문화가족이란 ‘결혼이민자와 대한민국 국민으로 이루어진 가족, 또는 국적법에 따라 인지 또는 귀화로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한 자와 대한민국 국민으로 이루어진 가족’을 말한다. 결국 ‘다문화 지원정책’이란 사실상 ‘다문화’ 지원이기보다 ‘가족지원’ 정책인 셈이다. 따라서 외국인 노동자나 외국 국적 동포는 지원정책의 대상이 아니다.

참고 자료

한겨레 명인, 2019.3.4.“다문화 사회라는 거짓말”
다문화가족지원법 본문

판매자에게 문의하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문의하기

판매자 정보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신문 스크랩과 자신의 의견 작성(이주노동자 관련)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