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문화) 청소년의 게임중독 예방대책에 대해서 설명
- 최초 등록일
- 2020.01.17
- 최종 저작일
- 2020.01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게임중독의 정의
2. 청소년 게임중독 현황
3. 청소년 게임중독의 문제점
4. 청소년 게임 중독의 예방대책
Ⅲ. 결론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들에게 있어 게임이란 활발하고 신명나는 사이버문화의 주축이자 청소년들이 오랜 세월 형성해 온 오락거리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청소년들이 즐기는 다양한 게임 장르가 늘어남에 따라서 청소년들의 ‘게임 중독’ 성향이 문제가 되어 가정과 국가의 근심 걱정이 깊어지고 있다. 실제 청소년들은 온라인 게임에 중독되면 상당수가 밤을 새면서 게임을 하게 되고 일상의 질과 학업 능력이 저하되는 부작용을 초래하게 된다. 청소년기에는 성인기에 대비해 여러모로 심신을 성장시켜야 할 나이지만 이러한 시기에 게임에 중독되고 심취되는 중독 성향을 보이면서 학교생활과 가정생활까지도 황폐해지는 지경에 이르고 있는 모습이다. 또한 청소년들은 게임을 하면서도 게임의 재미와 흥미를 촉진하기 위해 부모님의 명의로 게임 아이템 화폐를 가리키는 ‘캐쉬’를 충전하거나 부모님 명의를 도용하는 등 서슴없고 과감한 행동을 하기도 한다. 청소년들은 단지 게임을 좋아해서 하는 것이라며 과한 사회적 시선이나 관심을 중단할 것을 요구하곤 하지만 이러한 청소년들의 게임 중독 형태는 결국 지역사회의 자원과 서비스 개입이 요구되어야만 하는 문제로 촉발되고 있는 상태이다.
청소년 게임 중독 실태가 더욱 문제가 되는 것은 위와 같이 청소년들이 ‘게임은 중독이 아니고 취미생활일 뿐이다’라고 강조를 하며 자신의 중독적 행위를 알아차리지 못하게 되는 문제이다. 중독에 빠져 있는 것을 알지 못한다면 절대 그 중독 행위에서 벗어나지 못 하게 된다.
참고 자료
경향신문, 게임중독, 중2병…국감에 오른 청소년 정신건강 [2018국감], 2018.10.11.
이해경, 인터넷상에서 청소년들의 폭력게임 중독을 예측하는 사회심리적 변인들, 한국발달심리학회,학술논문,2002
김교헌,최훈석, 인터넷 게임중독 : 자기조절 모형, 한국심리학회지 : 건강 ,학술논문,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