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쟁과 여성의 사회적 지위

최초 등록일
2020.01.07
최종 저작일
2020.01
5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1,400원
판매자emws4**** 1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한국전쟁과 여성의 사회적 지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전쟁의 증언
2) 여성의 사회적 지위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흥망성쇠로 서술되는 역사의 틀 안에서 한국전쟁은 ‘민족상잔의 비극’이자 ‘공산주의로부터 자유민주주의의 가치를 수호’한 전쟁으로 배운다. 국가로 회수된 전쟁의 기억 속에 희생과 폭력은 오늘날 대한민국의 존립이 빚지고 있는 것으로 묘사된다.
한국전쟁의 인명 피해는 유례가 없다. 특히 전선이 자주 바뀌는 지역에서는 민간인에 대한 대량학살이 자행되기도 했다. 이들의 죽음은 국군 혹은 연합군의 죽음과 상충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국가의 역사로 회수될 때에는 구분되지 않는다. 오늘날 대한민국의 존립은 이들 모두의 죽음에 빚지고 있으며, 당시 ‘모종의 안타까운 상황에서’ 이 모든 죽음들은 국가의 의해 추모될 수 있는 성질의 것으로 기억되고 있다.
그렇다면 국가의 이야기, 역사 서술방식에 회수되지 못하고 남은 잔여의 기억들은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 본 보고서에서는 그 ‘잔여’를 개인의 생애사에서 찾고자 했다. 이를 국가의 층위가 아닌 다른 층위에서 좀 더 보편적으로 해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우리가 전쟁을 기억하는 국가 층위의 서술 방식에 대해 개선할 수 있는 여지를 찾고자 하였다.
본론1에서는 한국전쟁에서 국가의 역사 서술에 회수되지 못한 ‘잔여’에 주목했다. 그리고 그 잔여의 특성을 상당히 개별적이고 신체적인 것으로 보았다. 이를 연결고리로 하여 본론2에서는 한국전쟁 이후 한 개인의 선택을 사회적 지위와 같은 사회학적으로 해석해보았다. 결론에서는 통합과 배제의 이중 작용이라는 국가의 특성과 역사 서술을 연결 짓고, 국가 층위의 역사 서술 방식에 대한 개선 여지이라는 점에서 사회학적 접근의 의미를 찾고자 하였다.

본론 1. 전쟁의 증언
전쟁의 기억이 국가의 역사로 회수될 때, 회수되지 못한 ‘잔여’의 기억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 국가에 의해서 개인은 동원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전쟁이 일어나는 공간에서 국가는 존재하는 것인지,......<중 략>

참고 자료

이성숙, 「한국전쟁에 대한 젠더별 기억과 망각」, 여성과 역사, 2007, p. 123~164
김은경, 「한국전쟁 후 재건윤리로서 ‘전통론’과 여성」, 아시아여성연구, 2006, p. 7~48
김귀옥, 「한국전쟁기 남성 부재와 시집살이 여성」, 역사비평, 2012, p. 402-433
이임하, 「한국전쟁과 여성노동의 확대」, 한국사학보, 2003, p.251~278

구매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emws4****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3
ㆍ전체 판매량
1
ㆍ최근 3개월 판매량
1
ㆍ구매평가 점수
평가없음
ㆍ구매문의 응답률
문의없음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한국전쟁과 여성의 사회적 지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