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 유교
- 최초 등록일
- 2003.08.19
- 최종 저작일
- 20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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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1. 유교의 형성과 발전
사람답게 사는 길을 밝히고, 인간본래의 의미를 찾아서 행복이 넘치는 대동세계를 건설하는 것을 이상으로 하는 유교는 중국의 대표적인 사상으로서 춘추시대(春秋時代) 말기에 공자【孔子, 기원전 551/2∼479년, 노나라 출신】가 시작하였고, 전국시대(戰國時代)에는 제자백가(諸子百家)중 하나였다. 한(漢)나라 무제(武帝)때 국교(國敎)가 된 이래 청(淸)나라가 망할 때까지 역대 조정의 지지를 얻으며 정교일치(政敎一致)의 학문으로 중국의 사회·문화 전반을 지배해 왔다.
공자의 사상은 '인'이라는 개념으로 대변된다. 인이란 어떤 하나의 덕목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덕목을 포괄하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공자의 사상은 안자·증자 등을 통해서 자사에게 전해지고, 자사는 또한 자기 학문을 맹자에게 전하여 유교사상의 학맥을 형성하게 된다. 맹자는 공자의 손자인 공급의 문하에서 공부를 하기도 하였다. 공자, 맹자와 더불어 순자는 중국 고대유교의 3대 인물이다. 순자는 여러 가지 점에서 맹자와 비교가 된다. 맹자가 이상주의적이고 혁신적이라면, 순자는 현실주의적이고 보수적이다. 순자는 인간의 본성이 본래부터 이기적이며, 그런 까닭에 악하다고 주장하는 이론으로 잘 알려져 있고, 예절과 음악을 매우 중시하였다.
송나라 시대에는 유교의 측면에서는 획기적인 시기라고 볼 수 있다. 주자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유교가 크게 진흥되었는바, 서양언어의 표현대로 신유학의 시대가 그것이다. 선진시대의 유교가 윤리적 차원의 향외적 수준에 머물렀다면, 송대의 신유학은 명실공히 철학적 차원으로 향내적인 발전을 하게 된다. 명나라 시대에는 개인적 차원이기는 하나 양명학이라 부르는 유학체계가 등장한다. 이와 같은 유교는 19세기이래 서구 제국주의세력의 중국에 대한 침략과 그에 따른 역사적 상황 때문에 크게 위축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