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시와 프로시] 임화 북한시와 프로시의 연속과 단절
- 최초 등록일
- 2003.08.18
- 최종 저작일
- 20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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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임화(林和)의 문학
1. 임화(林和)의 생애 및 작품활동
2. 임화(林和) 문학의 특징
Ⅲ. 프로시와 북한시 사이의 연속과 단절
<임화(林和)의 "우리 오빠와 화로"를 중심으로>
Ⅳ.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Ⅰ. 서론
북한시는 인민에 대한 의무와 사명감을 강조하여 쓰여지며, 이에 대해 '반동적 경향'을 가지고 있는 작품들은 철저하게 배제되었다. 이 과정에서 하나의 이념이 통일되었고 인민성의 원칙은 부동의 창작원칙으로 고정되었다.
북한시는 비유나 상징 등에 의한 의미의 함축이 거의 나타나지 않으며, 서술적이고 교훈적인 성격이 두드러지며, 송가ㆍ서정시ㆍ서사시 등의 다양한 장르가 있고, 각각의 장르는 상보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다. 무엇보다 북한시는 인민을 계도하는 역할을 담당하여 왔으며, 지도자를 찬양하고 북한체제가 우수하다는 선전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인민의 복무를 강조하는 창작원칙은 인민과의 접점을 확대하고 인민의 실제 삶을 보이라는 요구로 구체화되었다.
오늘날의 '송가문학'이라고 불리는 시들은 김일성을 새 역사 건설의 주체로 단정하고 그에게 최상급의 수사를 부여한 시로서, 송가가 쓰여지기 시작하면서부터 북한시의 형태를 갖추게 되었다. 송가는 곧 서사시, 서정시로 이어지면서 북한시의 기본적인 갈래를 형성하게 된다. 서사시는 김일성의 위대한 과거에 대한 기억을 인민과 함께 공유하여 민족적 일체감을 확보하기 위해 쓰여진 것이며, 서정시는 김일성이 베푼 기적과 은혜에 대한 보은이 국가 건설을 위한 헌신이라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쓰여진 것이다.
이러한 북한시는 각기 상보적인 관계를 맺으면서 북한체제를 형성하고 유지ㆍ강화시키는데 기여하였다.
여기에서는 임화(林和)의 문학관을 알아보고, 임화의 "우리 오빠와 화로"라는 작품을 예를 들어 북한시와 프로시 사이의 연속과 단절이 어떻게 나타나는가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ㆍ김용직, "임화연구", 새미, 1999.
ㆍ김윤식, 정용호, "한국 근대리얼리즘 작가연구", 지성과 문학사, 1988.
ㆍ김윤식, "임화연구", 문학사상사, 1989.
ㆍ박태상, 오성호, "북한문학의 이해: 지상강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