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준문학] 이태준문학
- 최초 등록일
- 2003.08.18
- 최종 저작일
- 20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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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이태준의 문학
1. 생애와 작가의식
2. 문학의 예술성
Ⅲ. 이태준의 근대에 대한 인식
(해방전 단편에서)
Ⅳ.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근대문학의 문인 중의 한 사람인 이태준의 독특함은 이러한 계몽적 의식으로부터 거리를 유지한 채 글쓰기를 시작했다는 점에 있다. 그가 서 있는 자리는 선각자나 지사로서의 문인, 곧 계몽주의자의 자리가 아니다. 단적으로 말하자면, 그의 출발점은 직업적인 소설가 혹은 장인으로서의 예술가라는 위치이다.
1930년대는 우리 문학에서 내용면이나 형식면으로 '근대화'라는 것이 본격화되는 시기이다. 실제로 이 때에 '모더니즘'이라는 용어가 문학사적인 의미를 갖고 등장하게 되며, 이런 경향이 문단에서 하나의 그룹을 형성하여 <구인회>의 활동이 있기도 했다.
이런 문학사적인 맥락에 이태준이 한 몫을 담당했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이태준은 <구인회>를 이끌고 <문장>지를 주관하면서 근대적인 문학양식을 확립하려고 힘쓴 사람이다. 그는 <구인회>에서도 중심적으로 활동을 했으며, <문장>지에서는 소설부분을 책임지면서 소설을 추천하여 작가를 배출할 정도였다. 그리고 그가 <문장>지에 쓴 소설평들은 현대소설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소설을 평가하는 시각이 역력히 드러난다.
이태준 문학에 대한 70년대 이후의 평가는 대체로 이태준의 문학을 '순수문학'으로, 감상주의나 상고주의로, 또는 사회 현실에 대한 관심은 별로 없고 작품의 기교나 문장에 관심을 기울인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그러나 또 한편으로는 위의 견해들보다는 나중의 것들로서 이태준 문학의 예술성을 옹호하면서도 이것이 사회현실에 대한 관심과 어울려 주제에 있어 민족의식과 현실 비판적인 성격을 갖게 된다는 점을 주장하는 연구들이 있다. 그리고 최근의 연구에서도 후자의 견해들을 이어서 이태준 소설 전체를 해명하려는 데 집중되는 경향을 보인다.
참고 자료
ㆍ상허문학회, "이태준 문학연구", 깊은샘, 1993.
ㆍ최재서, "단편작가로서의 이태준", 문학과 지성, 1938.
ㆍ이익성, "상허 단편소설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7.
ㆍ강진호, "이태준 연구-단편소설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7.
ㆍ김정철, "이태준 문학의 근대성 연구", 충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ㆍ김수진, "이태준 소설에 나타난 근대성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