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무용사 ) 이시대의 컨템포러리댄스(한국무용창작)에 관해서

최초 등록일
2020.01.03
최종 저작일
2020.01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ReportRed (본인인증회원) 1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조택원
1) 조택원의 생애
2) 조택원의 작품경향
2. 최승희
1) 최승희의 생애
2) 최승희의 작품경향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창작무용이라는 용어는 한국전통의 무용을 현대에 맞게 재창조하는 것과 서구 현대성을 받아들이는 현대에 나타나는 모든 창작무용을 총괄적으로 말한다. 여기서 창작이란 새로운 것을 만든다는 뜻으로 이해하면 되겠다. 한국창작무용은 그 기반을 전통적인 것에 두고 재조명하면서 창작무용의 주제는 현대의 삶의 문제들을 반영시키고 현대적인 서구의 요소들을 포괄하는 표현방법을 이용하여 새롭게 만든 무용을 뜻하기도 한다. 따라서 창작무용은 개별적이고 획일화되지 않으며, 독창적이어야 하고 개인의 능력이 존중되어 어느 때든 즉흥적이고 자유롭게 자신의 감성을 표현해야 좋은 작품이 탄생할 수 있다. 그러므로 창작무용을 통해 협동심과 자신감, 창의력, 자신의 개발 능력을 높이고 무용을 통해 사회성을 높여 대인관계를 원만한 하는 삶에 대한 지혜를 배울 수 있다는 것도 알 수 있다.
창작무용이란 고유명사로서는 한국전통에 기반을 둔 춤으로 말할 수 있는데 이는 기본개념상 신무용과 비슷하며 신무용의 창작이념과 그 흐름이 같아 70년 전에 전개되었던 신무용의 연속 선상에서 이해되기도 한다. 1920년 우리나라에 들어온 외국 무용을 통칭해 신무용이라도 부르기도 했으며 여기서 신무용이란 외국에서 들어온 서구문물을 가르키는 말이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국내에서 창작된 것도 포함되어 사용하였다. 1926년 한 일간지에서 신무용이란 말이 사용되면서 우리 조상들은 이 말을 많이 사용하게 되었으며 이시이 바꾸의 춤은 한국전통의 춤과 비교했을 때 새로움을 전해 주고 있다는 생각을 읽을 수 있다. 신무용은 원래 일본에서 생겨났으며 조선에 수입될 때는 미국의 뉴 댄스나 프리댄스 노이에 탄츠등에서 그 연원을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일본의 신무용은 두 가지 성향으로 나누어지게 되었고 우리나라에 들어온 것은 이 두 가지 가운데 이시이 바꾸가 추구한 성향이다.

참고 자료

김찬정, 춤꾼 최승희, 한국방송출판
이애순, 최승희 무용예술연구, 국학자료원
김인희, 조택원의 예술세계에 관한 연구, 1990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ReportRed
(본인인증회원)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10,000+
ㆍ전체 판매량
10,000+
ㆍ최근 3개월 판매량
1,000+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A
ㆍ자료문의 응답률
100%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현대무용사 ) 이시대의 컨템포러리댄스(한국무용창작)에 관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