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구조 계산기설계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20.01.01
- 최종 저작일
- 20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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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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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론
1) 계산기 구조 정의
2) 제어 순서
3) 블록도
4) 사용한 소자
2. 설계
1) 타이밍 클럭
2) MUX(Multiplexer)
3) A RESIGSTER
4) B RESIGSTER
5) 가&감산기
6) Carry
3. 시뮬레이션
본문내용
1. 이론
1) 계산기 구조 정의
내부 register: A[4],B[4],IR[1],C[1]
외부입력(switch): SA[4],SB[4],SIR[1],START[1]
ALU: add, subtract 연산
Display[4]
-IR: instruction register
-C: carry out
(*[]안에 숫자는 각 해당 bit를 의미한다.)
<중 략>
구성은 위 글과 마찬가지로 계산기의 구조는 크게 내부, 외부, ALU, Display 로 나뉜다. 내부 레지스터는 A, B, IR, 연산기부분의 C 가 있으며, 외부입력 switch는 A , B 무슨 연산을 해야하는지 알려주는 SIR , START가 있다. 연산은 덧셈과 뺄셈으로 가감연산을 하게되며, 출력부분인 Display로 구성된다. 동작 순서는 스위치를 통해 무슨 연산을 할 것인지와 연산 할 값을 입력받게 된다. 다음으로 연산자를 판별하여 덧셈과 뺄셈 연산을 한 후 프로그램은 종료하게 된다. 여기에서 1번,2번,4번,6번은 레지스터의 값을 변경, 저장하기 때문에 clock이 필요하게 된다. 3번,5번은 레지스터 값을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branch연산만을 하기 떄문에 따로 clock가 필요하지 않다. 다시 말해 state diagram을 보면, 동작을 위해 제어신호로 사용되는 부분은 T2,T4,T6 가 되는 것이다. 블록도를 보면 ALU연산 까지 하게 된 다음 값은 다시 MUX(2 to 1 멀티플렉서)를 통해 A레지스터로 들어가게 된다. 그리고 값을 출력하며 연산 중 캐리가 발생하였다면, 캐리 값은 C로 들어가게 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