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구조 CPU설계 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20.01.01
- 최종 저작일
- 20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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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컴퓨터구조 CPU설계 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이론
2. 명령어 분류
3. 설계
본문내용
1. 이론
(1). 레지스터
컴퓨터 명령어는 보통 연속적인 메모리상에 위치하고 이것들이 한 번에 하나씩 순차적으로 수행된다. 따라서 다음 수행될 명령어의 주소를 알아낼 수 있는 카운터가 필요하다. 또한 제어 장치 내에는 메모리에서 읽어온 명령어 코드를 저장할 수 있는 레지스터와 데이터를 조작하기 위한 프로세서 레지스터, 그리고 메모리의 주소를 갖고 있는 레지스터가 필요하다. 메모리 장치는 4096워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워드는 16비트이다. 즉 피 연산자의 주소를 위해 12비트가 필요하고 3비트는 명령어 코드를 나타내며, 나머지 1비트가 직접 주소, 간접 주소를 구별하는 데 사용된다.
레지스터는 4비트 카운터인 74163을 이용해서 설계하였다. 레지스터의 입력에는 기본적으로 공통버스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는 /LD신호와, 레지스터 값을 1증가시키는 INR 그리고 내용을 초기화시키는 CLR까지 3개의 선택입력을 갖는다.
(2). 메모리 명령어
1) AND 명령어-이 명령어는 AC와 유효주소로 지정된 메모리 워드의 각 비트쌍에 대하여 AND논리 연산을 수행하고, 결과를 AC에 전송한다. 이 명령어가 수행되기 위한 마이크로 연산은 다음과 같다.
2) ADD 명령어-유효 주소로 지정된 메모리 워드의 내용을 AC에 더한 다음, 그 합은 AC에 저장하고 출력 캐리(Cout)는 E플립플롭에 전송한다. ADD명령어를 수행하기 위한 마이크로 연산은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