홉스테드((G. Hofstede)가 제시한 사회문화적인 차원 즉 ‘권력거리(power distance)의 크기, 집단주의(collectivism) 대 개인주의(individualism), 여성성(feminity) 대 남성성(masculinity), 불확실성 회피(uncertainty avoidance)의 강도 등’에 따라 한국인의 사회 문화적 정체성을 제시

장미덩쿨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01.01
최종 저작일
2019.11
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퀴즈OX 이벤트

소개글

마지막 페이지에 교수첨삭을 포함하는 레포트 입니다. 첨삭지도에 맞게 수정하시고 내용보충을 해주시면 좋은 점수 받으실거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홉스테드의 문화 차원 이론
2. 한국인의 사회문화적 정체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람들은 잘 인식하지 못할지도 모르지만 우리들은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의 영향을 아주 많이 받고 살아간다. 사람들이 사용하는 언어 속에는 그들의 문화가 녹아들어 있으며, 즉 언어는 문화를 반영하는 거울이라 할 수 있다. 전 세계의 많은 국가들은 그들만의 문화를 소유 하고 있고 이로 인해 다양한 언어가 존재한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사실이다. 언어는 여러 면에서 문화의 영향을 받고 있고, 언어 또한 반대로 문화를 이루는데 영향을 끼치기도 한다. 즉, 둘은 밀접한 관계 속에 있으며 상호 보완적 위치에 있는 것이다. 언어를 배울 때, 다른 외국의 문화와의 보편적 현상 속에서 한국인의 사회문화적 정체성을 이해할 수 있다면 한국어의 표현 방법들을 이해하는 게 좀 더 쉽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그래서 본 과제에서는 홉스테드의 문화 차원 이론을 통해 한국인의 사회문화적 정체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
- 홉스테드의 문화 차원 이론
홉스테드는 측정하기 어려운 모호한 문화를 이론으로 분석하여 문화심리에 커다란 기여를 한 사람이다. 그의 이론은 수많은 지식인들의 저서에도 여러 차례 인용될 정도로 큰 영향을 끼쳤고, 19개의 언어로 번역 되어서 나왔다. 이 이론이 바로 문화 차원 이론이다. 홉스테드의 이 문화 차원 이론은 어떤 사회의 문화가 그 사회의 구성원들의 가치관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그 가치관과 행동의 연관성을 분석하여 구조화시켜 설명하는데, 여러 분야의 연구에서 실험 이론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는 IBM에서 일하던 때에 각 나라별 문화 환경에 따라서 하급자들이 상급자들에게 눈치를 보는 정도가 다르다는 점을 발견하고 IBM 세계 70여개 나라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나라별 문화 차이를 비교하였다. 이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53개 나라의 문화를 크게 4가지의 범주로 분류해 각 지수를 도출했고, 나중에 한 가지를 더 추가해 5개의 모형을 완성했다.

참고 자료

위키피디아 [ 호프스테더 문화 차원 이론 ]
경희사이버대학교 다문화사회교수방법론 교안 [ 문화차이 이해에서 시작하기2 ]
배론 한국의현대문화 교안 [ P92 ~ P100 ]

자료후기(2)

장미덩쿨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홉스테드((G. Hofstede)가 제시한 사회문화적인 차원 즉 ‘권력거리(power distance)의 크기, 집단주의(collectivism) 대 개인주의(individualism), 여성성(feminity) 대 남성성(masculinity), 불확실성 회피(uncertainty avoidance)의 강도 등’에 따라 한국인의 사회 문화적 정체성을 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