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셜 호지슨 의 “세계사론”
- 최초 등록일
- 2019.12.28
- 최종 저작일
- 201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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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셜 호지슨 의 “세계사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사상의 사회들 사이의 상호관계
Ⅱ. 서구의 대변동
Ⅲ. 문명연구의 역사학적 방법론
Ⅳ. 세계사 속에서 이슬람의 역할
Ⅴ. 후기 이슬람사의 통일성
Ⅵ. 대규모 역사문제 탐구의 필요성
Ⅶ. 지역간적 연구의 세계사적 중요성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사상의 사회들 사이의 상호관계
① 서구 중심의 세계관
- 유럽이 지도의 중심
- 메르카토르도법(인도,인도네시아 아프리카를 실제면적보다 작게 표현)
- 서양을 역사의 ‘주류’ 동양을 ‘비주류’ 봄
- 서구의 종족중심주의
② 아프로 유라시아 내의 지역간 연결성
-유럽·중동지역·인도·중국 간 광범위한 상호관계가 성립
-모든 지역들이 함께 문화적으로 발전 거대한 역사복합체를 이룸
-각 지역별 종교 문학 예술적으로 밀접히 연결되어 있음
ex)불교가 인도에서 생성 중국으로 전파
③ 아프로 유라시아 역사 복합체의 초민족사회들
-문예,종교적 연결의 초민족사회
-특정언어를 중심으로 한 문명사회
<어떤 특정언어를 문화적 가치가 높다고 평가하여 이를 문화어로 존중 고전전통에 대한 존경을 통해 하나의 문명을 이룸>
-종교를 중심으로 한 사회
<종교를 중심으로 한 강력한 유대관계로써 공통 문화를 형성해나감>
④ 아프로-유라시아 지대의 역사 개관
-기원전1천년시기 그리스인.히브리인,페르시아인 인도-아리아인들, 중국의 주나라가 세계역사에 모습을 드러냄
-지중해 새로운 유형의 문자체계가 생김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방대한 영토 정복
-기원후 지중해의 로마제국 인도의 마우리야 왕조 중국의 한나라
-보편적 종교가 한 인구 집단을 장악
-문명의 전달 이슬람 유럽에 중국 기술을 전파(화약무기,나침반 인쇄술 등)
⑤ 아프로-유라시아의 변방 서유럽
-중세이전까지 그다지 중요한 역할을 하지못함
-십자군 전쟁이후 아랍과 대등한 수준으로 도달
-중국,인도,중동 등 동방에서부터 일방적인 흐름 상호관계가 부족
Ⅱ. 서구의 대변동
① 서구의 대변동이란?
-산업혁명(생산의전제 조건을 바꿈)과 산업혁명을 뒷받침하는 사회규범
-유럽이 세계패권을 확립
유럽인들의 혜택을 위한 일종의 틀이 형성됨
-한정된 지역(서유럽)에서 발생 다른 모든곳 으로 퍼져나감
-타 집단에 비해 훨씬더 효과적이고 조직적인 사회체제를 형성
참고 자료
마셜 호지슨 저, 마셜 호지슨의 세계사론,| 이은정 역, 사계절,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