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AND,OR,XOR게이트 학습

shopy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9.12.23
최종 저작일
2019.09
22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1. AND
1) code
2) 결과 화면
3) 학습그래프
4) 에러 그래프

2. OR
1) code
2) 결과 화면
3) 학습그래프
4) 에러 그래프

3. XOR
1) code
2) 결과 화면
3) 학습그래프
4) 에러 그래프
5) 오류 분석

4. 도우넛 모양 구분 실험
1) code
2) 실행결과
3) 학습 그래프
4) 에러 그래프
5) 오류 분석

본문내용

AND 구분을 위해 사용한 코드를 보면 가장 위에 _CRT_SECURE_NO_WARNINGS를 사용해 파일 입출력으로 인한 에러를 방지했다. 이전의 코드에서는 학습 횟수가 많지 않아도 결과가 나오기에 콘솔 창에 출력하였었는데 이번 과제에서는 학습 횟수가 많아 가중치와 바이어스 업데이트 현황을 텍스트 파일에 출력하기 위해 파일 입출력을 사용했다. 또한 기존에서는 임계 값보다 작으면 0 크면 1로 확실하게 값이 나오는 hard limiting을 활성함수로 사용했으나 이번 과제에서는 활성함수로 시그모이드 함수를 사용했다.

<중 략>

다음은 train함수로 가중치를 학습하는 함수이다. 학습률과 초기 input을 인자로 받는다. 학습을 진행하기 전 out을 구해야 하므로 compute함수, hcompute함수를 호출해 값을 계산한다. hidden은 입력x를 인풋으로, 최종 출력은 hidden에서 계산한 out으로 출력 값을 계산한다. 가장 마지막 out을 계산한 결과로 error를 계산한다. 이렇게 현재 상태의 입력 값과 가중치를 계산한 출력 값을 계산하고 만약 계산한 값과 목표로 하는 값의 차이가 0.01보다 크면 가중치를 조정해 학습을 진행한다. 이 때 math.h에 있는 fabs함수를 사용하는데 이 함수는 실수 타입의 값의 절댓값을 구해준다. 목표로 하는 값과의 차이가 0.01보다 크면 반복문으로 들어가 학습을 진행한다. 가중치는 LeCun의 backpropagation 알고리즘을 사용해 학습했다. 가장 먼저 최종 out과 목표 값의 차이를 deltabar로 놓고 진행한다. backpropagation에서는 학습할 때 델타를 사용하는데 이 때의 델타는 델타바를 이용해 계산한다. 가장 out쪽에 있는 델타는 델타바의 현재 노드의 net값을 시그모이드 미분 함수에 인자로 넣은 결과 값을 곱한 값이다. 이 델타 값을 사용해 가중치와 bias를 구한다.

참고 자료

없음
shopy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AND,OR,XOR게이트 학습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