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신학적 인간화
- 최초 등록일
- 2019.12.17
- 최종 저작일
- 201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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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선교신학적 인간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론적 배경
1) 하나님 선교 개념
2) 해방 신학
2. 주요 에큐메니칼 선교대회에 나타난 인간화 개념
1) 웁살라 대회
2) 방콕 대회
3) 나이로비 대회
3. 인간화 개념에 대한 평가
1) 세상에 대하여 책임적인 교회 형성
2) 사회 구조를 볼 수 있는 관점 제공
3) 인간화를 내포하는 복음화
4) 복음화 열정의 약화 가능성
5) 인간화의 실현 가능성
Ⅲ. 결론
1) 요약 및 전망
2) 대안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신학의 핵심주제중 전통적 선교목표는 복음화이고 에큐메니칼 선교목표는 인간화라고 표현할 수 있다. 어떤 배경, 기여, 한계점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기로 한다.
인간화 개념은 에큐메니칼 선교신학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 개념중 하나로 1968년 웁살라 대회 때부터 본격적으로 대두된 개념이다. 세계상황은 혁명적 변혁기였다. 케네디 집권, 마틴 루터킹 목사의 흑인인권운동, 프라하의 봄도 소련군 탱크에 짓밟혀 버렸다. 또한 월남전의 악화로 대혼란기에 접어들자 학생들의 데모, 반기독교 정서와 반교회정서가 확산되는 등 사회정의와 인간성 회복의 필요성을 절실하게 느꼈고 인간화 개념의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이를 북미에서는 인간화라고 하였고 유럽에서는 샬롬이라고 하였다.
Ⅱ. 본론
1. 이론적 배경
레온하르트 라가즈와 월터 라우센 부쉬의 사회복음의 신학, 프리드리히 고가르텐 세속화의 신학이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본다. 직업적인 영향은 하나님의 선교와 해방신학이었다.
1) 하나님의 선교개념
독일 쉬투트가르트 감독의 칼 하릍슈타인이 전통적인 오만한 식민주의적 선교자세를 버리고 돌파구를 찾아보려는 시도로 하나님의 선교라는 개념을 처음 사용하였다. 이개념은 네덜란드 후켄다이크에 의해 발전되었다. 전통적 선교관이 지나치게 교회중심적이고 정도에서 벗어나고 선교범위가 불가피하게 축소된다고 보았다. 교회의 영향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성경적이라고 위장한다고 보았다. 하나님의 선교개념의 인간화 영향에서
첫째, 선교의 주요핵심을 교회에서 세상으로 돌렸다.
둘째, 세상에 대한 관심을 세상의 샬롬에 대한 관심으로 나타났다.
즉, 하나님의 선교개념은 자연스럽게 인간화의 개념을 가져왔다.
2) 해방신학
구티에-레즈는 1969 몬트리올 대회에서 발전의 의미라는 논문을 발표하였고, 이것을 1971년에는 해방신학이란`이름으로 출간하였는데 이것이 해방신학 최초의 대표작이었다.
참고 자료
Ibid
안승오,『 제4 선교신학』 (사)기독교문서선교회,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