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죄와 벌 - 도스토예프스키
- 최초 등록일
- 2003.07.20
- 최종 저작일
- 200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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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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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작가소개
시대적상황
책을읽고...
맺음말
본문내용
작가소개
도스토예프스키 Dostoevski(1821∼1881)
표트르 미하일로비치 도스토예프스키는 1821년 10월 30일 모스크바의 말린스키 시립병원의 의사 미하일 도스토예프스키의 둘째아들로 태어 났다.
<죄와 벌>, <백치>, <악령>, <미성년>, <카라마조프의 형제>로 이어지는 대장편 속에서 알 수 있는 그의 사상적 기조는 인간 생활에 있어서의 모순되는 선과 악의 투쟁이 있다. 특히 <미성년>과 <카라마조프의 형제>는 그가 평생의 테마로 살아온 사상, 종교문제를 집대성한 세계문학의 걸작으로 꼽히고 있다
시대적 상황
도스토예프스키가 [죄와벌]을 쓸 무렵에 러시아에서는 초인사상이 유행했다. 이것은 '사회부정을 바로잡기 위해서라면 어떠한 수단 방법이라도 써야한다'는 것으로[죄와벌]의 주인공인 라스콜리니코프도 바로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들 중 하나였다.
책을읽고...
내가 다른 이들이 느낀 것처럼 여기 담겨있는 저자의 생각을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인지. 그 생각을 나 또한 느낄 수 있을 것인지 하는 생각 때문에. 세상의 모든 텍스트를 싫어하는 이들에게는 더욱 그리할 것이다. 그리고, 이 죄와 벌이라는 도스토예프스키의 세계 명작 또한 예외는 아닐 것이다.
라스콜리니코프이다. 그는 인간을 두 부류로 나누고 하나는 인류의 발전을 위해서 범죄의 행위를 자유롭게 할 수 있으며 그런 생각을 하는 신이 그러한 사람이라고 한다.
생각만 했으면 되었겠지만, 그는 자신이 가상으로 설정해 낸 자신의 신상명세와 그 생각에 사로잡혀버린다. 그리고, 모든 이야기는 그 사실로부터 시작되는 것이다.
이 작품에서 표현하고 있는 벌은 법적 제한으로 인한 육체적 제제가 아니라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신이 인간에게 내린 프로그램 중에서는, 그런 외면적인 규제가 아닌 가장 효과적인 내면적인 규제, 바로 '양심'이 있다는 사실이다. 그 양심은 우리 마음 속에서 스스로 집행관이 되어 죄책감이라는 형벌로 우리의 잘못을 묶는다...
맺음말
세상에는 자신의 마음 속에 그런 벌을 집행하는 집행관을 두지 않는 사람들도 있다. 자신의 권익을 위해서 타인의 눈에 눈물을 빼도 외적 규제는 둘째 치고 마음의 벌도 받지 않는 사람들 말이다. 그들은, 오히려 그런 벌이 없기 때문에 자신을 파멸로 이끌어가고 있는 줄도 모르고 죄의 달콤함에 빠져 세상을 산다. 그것이 얼마나 덧없는 것이었는지, 얼마나 못으로 제 발을 찍는 일인지를 남기는 거 하나 없이 폭삭 잃고 주저앉은 후에야 깨닫고 후회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