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지역경제] 한국의 대 중국 게임시장진출 현황 및 전망
- 최초 등록일
- 2003.07.16
- 최종 저작일
- 200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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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무역학과 "해외지역경제" 과목을 에이뿔따구로 이끌었던 발표논문입니다...
동일, 또는 유사 레포트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국내 게임시장의 현황과 전망
1) 국내 게임시장의 특성
2) 국내외 게임시장 동향
3) 한국 게임산업의 현황 및 최신동향
4) 한국 게임산업의 문제점
5) 기업현황
2. 한국의 대 중국 게임시장 진출 현황과 전망
1) 국내 게임이 중국에 진출한 이유
2) 중국 게임의 성장환경
3) 우리나라 게임의 대 중국시장 진출현황
4) 성공적인 사례
5) 우리나라 온라인 게임이 중국에 진출성공이유
6) 중국 온라인게임 사업 전망
III. 결론
본문내용
90년대 후반에 들어서 전세계적으로도 우리 국내적으로 게임산업이 본격적인 고속성장을 시작하게 되었는데, 컴퓨터를 통한 첨단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고부가가치라는 산업적 특성으로 인해서 국가차원의 정책적 육성이 뒷받침 되었기 때문이다. 이는 우리 나라 만의 일이 아니라, 여러 선진국에서도 볼 수 있는 일이었다. 다만 우리나라는 그들보다 약간 뒤쳐저서 출발했고, 또 기술력 또한 상당히 뒤쳐져 있었다는게 사실이다. 그러나 지금의 우리나라 게임 산업의 모습은 그렇지가 않다. 불과 2-3년 전의 모습과는 영 다른 모습이다. 여러 없체들이 선진국에 특히, 미국과 유럽, 그리고 일본과 대만 시장에 수출을 활발히 하고 있으며, 일정부분에 있어서 특히 온라인 게임에 있어서는 기술우위를 가지고 있으며, 가능한 범위 내에서 기술에 대한 사용료도 받고 있다. 또한 정부차원과 민간 차원의 정책적 육성에 힘입어 다른 기술들에 있어서도 상당한 발전을 보았다.
앞으로 정보통신 산업과 인터넷 산업이 무한히 확대될 전망이다. 이 산업의 시너지 효과로 인해서 온라인 게임을 주축으로한 PC 게임과 첨단 디지털 기술을 주축으로한 첨단 게임산업이 더욱 확산될 것을 예견하는 것이다.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우리 나라의 게임 산업도 더욱 발전하여 전세계 게임 시장에 있어서 한 몫을 담당해야 할 것이며, 또 충분한 능력과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참고 자료
전주 게임 엑스포 홍보 Site (http://www.game21.chonbuk.kr)
서울게임엑스포 홍보 Site(http://www.gameexp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