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STUDY-AMI(Acute Myocardial Infaection) -ER응급실 문헌고찰포함/간호진단미포함
- 최초 등록일
- 2019.12.12
- 최종 저작일
- 2019.08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응급실 사례연구 보고서>
간호진단과 간호과정은 미포함입니다
참고문헌 포함되어있습니다
목차
Ⅰ. 사례보고서
1. 대상자 정보
2. 내원동기(도착당시 상태 및 현 상태)
3. 내원 시 진단 검사방법 및 결과
4. 추정진단
5. 신체검진
6. 환자 문제
7. 응급 치료 및 간호
8. 응급처치의 원리
9. 처치 후 결과
Ⅱ. 문헌고찰
1. 정의
2. 원인
3. 병태생리
4. 증상 및 징후
5. 진단
6. 치료
7. 간호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문헌고찰
급성 심근경색(acute myocardial infarction : AMI)
정의
: 관상동맥의 갑작스런 폐색으로 손상부위 심근에 비가역적인 괴사를 일으키는 급성 관상동맥 증후군 중의 하나이다.
▷혈전으로 인한 관상동맥의 완전한 폐색으로 발생하는 STEMI와 관상동맥의 부분 폐색 등으로 발생하는 NSTEMI으로 분류된다.
▷심장의 전기활동이 급격히 변하여 심장이 멈추는 돌연사의 대표적 질환이며 초기 사망률이 10~15%에 이르고, 사망자의 56%가 발병 후 1시간 이내에 병원 밖에서 사망한다.
▷심근 손상의 크기와 정도에 따라 심장의 펌프능력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신속한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원인
▷죽상경화증이 진행되는 과정 중에 갑자기 발생한다.
▷갑작스런 폐색은 죽상반이 파열되거나 균열이 생기면서 형성되는 혈전에 의해 관상동맥의 혈류가 완전히 차단됨으로써 발생한다.
▷색전증이나 손상, 혈관염 또는 수술 후 쇼크, 심한 탈수증, 저혈압 등으로 관상동맥의 혈류가 일시적으로 감소될 때 발생한다.
병태생리
관상동맥이 혈전에 의해 30분 이상 지속적으로 완전히 막히면 허혈 상태의 심근세포에 괴사가 시작된다. 심근경색부위의 형태학적 변화는 폐색된 후 시간경과에 따라 다르며 첫 12시간까지는 괴사된 심근 조직이 육안으로 괴사부위를 식별할 수 있고 적갈색의 심근이 빈혈을 일으켜 회갈색으로 변한다. 2~4일이 경과되면 괴사부위가 명확해지고 4~7일이면 중앙부는 유연해지면서 이때 출혈과 심근파열이 올 수 있다. 이때 측부순환이 형성되기 시작하여 7~10일이 되면서 괴사부위는 점차 회색 섬유아세포의 증식이 일어난다. 10일~6주 동안에 섬유성 반흔조직으로 점차 대치되면서 치유되지만 심장기능은 현저히 약해진다.
증상 및 징후
▷흉통
: 가슴이 무겁게 짓눌리고 격렬하고 쥐어짜는 듯한 심한 분쇄통
▷호흡곤란
: MI초기에는 카테콜라민의 교감신경계 자극으로 발한과 말초혈관 수축작용이 강하게 일어나서 발작 직후에는 일시적으로 혈압이 상승하지만, 괴사 심근의 수축력 저하로 인한 심박출량의 감소로 저산소증, 소변량이 줄어들고 폐울혈로 진행되면서 환자는 호흡곤란을 호소한다.
참고 자료
김금순 외(2016) 성인간호학1 여덟째판, 수문사
김수경 외(2015) 알기쉬운 임상약리학, 정담미디어
드러그 인포 http://www.druginf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