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앞으로 5년 미중전쟁 시나리오
- 최초 등록일
- 2019.12.10
- 최종 저작일
- 2019.12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 10,000원
- 100 page
- PDF 파일
- 상세 보기
소개글
앞으로 5년 미중전쟁 시나리오 독후감 입니다.
글자크기 13포인트, 전체 10페이지로 구성했습니다.
우리나라 경제에 가장 큰 대외적 요인인 미중 관계에 대한 예측과 분석을 가볍게 맛 볼수있는 자료입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지정학적·역사적·안보적상황과 무역이 국가생산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 경제구조임을 감안할 때 대내외적 변화에 영향이 클 수밖에 없다. 주요국 주가지수와 연동된 적립식 펀드에 가입한 후 미·중 무역전쟁으로 인해 주가지수 하락과 더불어 펀드의 수익률도 하락하는 것을 보고 세계가 하나라는 것을 통감했다. 강대국 사이에서 나라의 명맥을 지금껏 잘 이어오고 있지만 앞으로 더욱 발전된 조국을 만드는 것이 미중전쟁에 자꾸만 눈이 가는 이유일 것이다.
개인적으로 세계 제 1·2차 대전과도 같은 제국주의 팽창으로 인한 폭발적인 세력대결의 양상보다 더욱 치열한 힘의 각축전은 바로 동북아시아에서 벌어진다고 생각해왔다. 세계대전은 몇 년 이내에 결판이 나고, 어느 한쪽이 굴욕적 책임을 지는 것으로 끝났으나, 동북아는 대륙과 해양을 대표하는 강국들이 포진해있으나 결코 어느 나라도 쉽게 칼을 빼들 수 없는 팽팽한 긴장이 계속 유지되기 때문이다. 그마저도 중국이 잠재력만을 가진 후진국이었을 시기의 얘기였지만 현재는 어떠한가. 중국은 명실상부 G2의 군사·경제강국이며 오히려 가능성은 미국을 능가하는 것으로 대내외적으로 분석되고 있다. 그리고 두 강자들은 동북아를 벗어나 세계의 경제를 볼모로 정면승부를 펼치고 있다. 이제 미중전쟁은 예측이 아니라 현실이 된 것이다. 경쟁이 아니라 전쟁이라고 표현하는 이유는 세계 패권을 둘러싼 국가 간의 대립은 예외 없이 어느 한쪽이 확실히 무릎을 꿇을 때까지 지속되는 속성을 가졌기 때문이다.
저자는 이제 질문의 초점이 “과연 미중전쟁이 벌어질까?”에서 “미중전쟁의 미래는 어떻게 끝날까?”로 바꾸어야 한다고 말한다. 미중전쟁은 21세기 세계 패권의 향방을 결정하는 전쟁일 뿐만 아니라 한국의 생존과 번영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핵심 요인이다. 사드의 한반도 배치를 둘러싸고 벌여졌던 갈등도, 앞으로 전개될 북핵 문제와 남북 관계의 변화에도, 한-중, 한-미 무역 갈등도 미중전쟁의 동역학을 빼면 제대로 이해할 수 없게 되었다.
참고 자료
앞으로 5년 미중전쟁 시나리오 / 최윤식 / 지식노마드 / 2018.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