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르네상스의 예술의 이해와 천재적 건축가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르네상스의 개관
Ⅱ. 르네상스의 특징 – 개인/천재성 강조의 시대
Ⅲ. 르네상스의 건축 양식의 특징
1. 재료 및 구조
2. 인본주의(Humanism)
3. 복고주의
4. 건축의 법칙추구
5. 형태 및 장식
Ⅳ. 르네상스의 전개
1. 초기 르네상스
2. 중기 르네상스
3. 후기 르네상스
Ⅴ. 르네상스의 건축가들
1. 부르넬레스키 (Filippo Brunelleschi, 1377~1446년)
2. 미켈로쪼 미켈로치 (B.Michelozzo, 1396~1472년)
3. 알베르티 (Leon Battista Alberti 1404~1472년)
4. 브라만테 (Donato Bramante, 1444~1514년)
5. 라파엘로 (Raffaello Sanzio/Raffaello Santi 1483~1520년)
6. 미켈란젤로 (Michelangelo Bounaroti, 1475~1564년)
7. 안드레아 팔라디오 (Andrea Palladio, 1518~80년)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르네상스의 개관
르네상스의 발생, 작은 도시 국가로 나뉘어 있었고 각 국가의 실권자들의 적극적인 후원 아래 고대 로마의 문화유산을 간직한 채, 새로운 지배자인 상인 계급은 자신들의 권력을 밖으로 나타내기 위해 고전 양식을 요구하였다. 각 분야의 예술가로 출발한 건축가들은 그것을 이용해 새로운 공간을 창조하였다.
Ⅱ. 르네상스의 특징 ― 개인/천재성 강조의 시대
개인의 의미가 두드러지며, 신권 중심의 중세 시대에는 예술가나 건축가의 이름이 부각되지 않았으나 르네상스 시대에는 개인의 이름이 나오기 시작하였다. 중세 시대에 나온 기록으로서 나온 이름은 시대 구조, 체제의 측면에서 나온 것이지 개인의 창작으로 보기 어려웠다.
천재, 전인상(全人像)의 의미 강조하였다. 전인상이란 인문, 예술, 기술에 정통하며 육체의 건실, 전 분야를 책임질 수 있는 예술로서 레오나르도 다빈치, 라파엘, 미켈란젤로 등이 있다. 이러한 개인의 강조는 인본주의의 발로로서 문화의 주체와 대상을 인간으로 봄에서 비롯된다.
Ⅲ. 르네상스 건축 양식의 특징
1. 재료 및 구조
주로 석재, 벽돌, 콘크리트 등을 주재료로 이용하였으며, 실제구조는 조적식 구조이면서 외부입면에는 가구식 구조로 표현하였다. 돔(Dome)은 시공성, 경량화, 아름다운 외관을 위해 골조구조를 내․외로 마감하는 이중구조로 시공하였다.
2. 인본주의(Humanism)
신 중심의 세계관에서 인간중심의 세계관으로 변화하였다. 건축도 교회에 집중되었던 중세와는 달 리 공공건물, 궁전, 주택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진행되었다.
3. 복고주의
르네상스 예술가들은 중세와 지나친 신 중심의 감성적, 낭만적 경향에 염증을 느끼고 고전주의 예술에 관심이 있었다. 고전주의적 경향이 강했으며, 고전건축에 대한 연구분 석을 통해 고전건축의 구성 원리를 이론화, 체계화하여 이용하였다. 고전건축에 핵심적 건축구성 원리는 주범양식이며 고전건축미의 근원은 주범에 의한 비례, 질서, 조화임을 인식하였다.
참고 자료
노성두, 2004, 르네상스의 세 거장, 서울:사계절
양상현, 2003, 클릭, 서양건축사, 서울:애경
정숙현, 2004, 르네상스, 서울:생각의 나무
정지인, 2007, 르네상스의 비밀, 서울:생각의 나무
http://gunnet.co.kr/history/western/31-Renaissance.htm
네이버 백과사전 홈 > 인물 > 미술 > 이탈리아미술 > 라파엘로
한은경, 2003, 르네상스, 서울:(주)을유문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