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의 청소년기의 사회적 환경 부모, 또래집단, 학교와의 관계

*상*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9.11.12
최종 저작일
2010.02
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학습자의 청소년기의 사회적 환경 부모, 또래집단, 학교와의 관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간은 태아 때부터 어머니 배속에서 10개월을 살면서 세상에 태어나고, 세상에 태어나면 서부터 가장 먼저 부모와 더불어 살고 어려서는 또래 친구들과 그리고 청소년기에는 친구와 선생님을 만나고 성인이 되면 배우자와 만나고 직장동료와 만나며 퇴직 후에는 또 다른 인과관계로 인한 자식들과 관계를 맺고 살아간다. 이처럼 인간의 삶은 태어나서부터 죽을 때 까지 새로운 관계들의 연속이다. 청소년기의 사회적 환경은 ‘또래집단’을 중심으로 형성된다. 아동기에서 막 벗어난 청소년기는 부모로부터의 독립을 희망하고, 그 독자성을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가 있으며, 학교에 대한 거부감과 그를 강요하는 교사에 대한 관계적 거부와 수용, 또래집단을 통한 자아정체감 확인의 연속인 과정에 놓여 있다고 볼 수 있다.

먼저 청소년기에는 자신을 알아가고 자아정체감을 형성해 나가기 또래 관계가 필수적이다.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한 비교 준거로서 또래 관계가 필수적이다. 또한 또래와 같이 있으면 서로 정보를 교류할 수 있기 때문에 자아정체감 형성기에 나타나는 불안의 완화 및 완충효과와 청소년기에는 함께해온 가족들에게서부터 보다 멀리 떨어져서 새로운 애착관계 구축을 위해 또래 관계가 중요한 위치에 놓여 있다. 청소년기 이전의 단계는 가족이 1차적으로 절대적 애착집단이다. 하지만 사회 속에서 한 명의 성인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가족과의 관계뿐만 아니라 가정 밖으로의 사회적 관계를 넓혀야 한다. 그리고 가족이 아닌 사회적 관계로 처음 등장하는 대상이 바로 청소년기의 또래이다.
수많은 다양한 연구에서 깊은 우정의 경험이 심적인 건강을 위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청년기의 또래 친구는 절대적인 지지대이고, 자기 존중감의 향상, 일상적인 스트레스에 대한 버팀목 역할을 한다. 그리고 또래의 수용은 청년들의 정서적 표현과 정서적 상황들을 이해하는데 좋은 역할과 사회적 상황에서의 의사소통의 창구의 역할을 하고 있다.

참고 자료

남정걸,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과학사, 2003
박병량, “학급경영”, 학지사, 2003
임갑빈, “인간관계론”, 동문사, 1993
한상철, 김혜원, 설인자, 임영식, 조아미 공저, “청소년문제행동”, 학지사, 2003
박경애 외, “청소년 심리 및 상담”, 공동체, 2010
최윤미 외, “현대 청년심리학”, 학문사, 1998
*상*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학습자의 청소년기의 사회적 환경 부모, 또래집단, 학교와의 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