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과학 지도안-3.동물의 한살이-알에서 나올 동물 상상하기
- 최초 등록일
- 2019.11.11
- 최종 저작일
- 201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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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수업자 의도
2. 단원 전개 계획
1) 단원 개관
2) 프로젝트 학습 전개
3. 교수․학습 과정안
본문내용
1 수업자 의도
최근 스마트폰이나 PC 활용을 시작하는 학생들의 연령이 점점 낮아지고 있다. 학급 학생들 중 70% 이상이 스마트폰을 소지하고 있으며 대체적으로 인터넷 검색, SNS, 게임 등을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4차 산업 시대를 맞이하여 스마트기기의 생활화는 막을 수 없는 흐름이고 디지털세대의 아이들은 지금과는 다른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며 생활할 것이다.
이러한 학생들을 위하여 학교에서는 무엇을 도와줄 수 있을까. 스마트 기기들은 중독될 수 있다는 이유로 사용하지 못하게 막는 것이 능사는 아닐 것이다. 스마트 기기를 잘 활용하여 학습에 도움이 되고, 일상생활에서 접하기 힘든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면 학생들은 스마트기기의 순기능에 동화되어 올바른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수업이 가능한 과목은 많지만 과학 교과가 효과도 좋고 많은 자료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편하다. 이번에 학생들이 배우게 될 동물의 한살이 단원은 동물 암수의 특징을 배우고 배추흰나비 알을 직접 부화하여 나비가 되는 과정을 관찰하는 것인데 이때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면 보다 생생한 영상을 제공하고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도록 도와주며 배추흰나비 외 다른 동물들의 생활 모습도 보여줄 수 있다.
이번 수업은 동물의 한살이 첫 차시로 학생들이 스마트 기기에 흥미를 가지고 활용하는 방법을 익히고 동물이 태어나 어떻게 자라는지 상상하고 표현해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한다. 동화초등학교 6C 핵심역량 중 심미적 감성, 창의적 사고, 의사소통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수업 내용과 평가를 구성하였다. 수업 모형은 경험 학습 모형을 적용하였다. 그 이유는 자연 현상・사물과의 경험이 비교적 적은 3학년 학생들에게 자연의 사물과 현상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탐구 과정 기능의 바탕이 되는 자연 현상과 스마트 기기에 친숙감을 갖게 하기 위해서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