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 속 게임중독의 실태와 해결방안 연구 - RPG, FPS, 레이싱 게임의 사례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2019.10.26
최종 저작일
2019.10
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2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appa**** (본인인증회원)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가상현실 속 게임중독의 실태와 해결방안 연구 - RPG, FPS, 레이싱 게임의 사례를 중심으로 -"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범위 및 방법

Ⅱ. 본 론
1. 가상현실과 게임간의 상관관계
- RPG, FPS,레이싱 게임을 중심으로
2. 가상현실과 게임중독의 상관성
3. 게임중독의 폐해
- 가상과 현실 구분 장애
4. 해결 방안 모색
- 신데렐라법 적용과 그 외 방법론 제언

Ⅲ. 결 론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온라인 게임은 이미 사람들의 삶에서 한 부분을 이루고 있으며, 여가 혹은 활동의 개념에서 정의 되고 있다. 최근 조사 결과에 따르면 6~19세가 98.5% 20대 98.9% 30대 94.6%가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인터넷 게임을 하는 인구는 굉장히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온라인 게임이란 통신기술이 발달하면서 기존의 오프라인으로 즐기는 게임이 아닌 인터넷이라는 매체를 이용해 처음 보는 다른 사람들과도 소통하면서 즐길 수 있는 게임이다. 본래 인터넷 게임은 오프라인 게임의 한계를 넘어서 소통 가능한 게임을 즐기자는 것에서 출발하였지만 최근 다음과 같은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 폭력성이 강한 인터넷게임에 중독된 중학생이 초등학생 동생을 살해한 사건이 발생했다. 5일 오전 7시20분께 광주 동구 K아파트 S(45)씨 집 안방에서 둘째 아들A(10ㆍ초등4)군이 흉기에 찔려 쓰러져 있는 것을 S씨가 발견, 병원으로 옮기던 중 숨졌다. 경찰은 B군이 최근 게임에 아이템(게임도구)으로 등장하는 도끼를 실제로 구입, 날까지 세웠다는 친구들의 진술과 벗어놓은 옷에서 동생의 혈흔이 발견된 점으로 미뤄 게임의 캐릭터(등장인물)와 동생을 착각해 살해한 것으로 보고 수사 중이다. B군은 자신의 홈페이지와 게임 사이트 자기소개란 등에 '삶의 계획은 살인을 맘껏 즐기는 것'살인이란 걸 꼭 해보고 싶다' 등의 글을 남기기 도 했다.

게임 중독으로 인해 가상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하고 일어난 사회적 범죄의 한 사례이다. 최근 게임 중독으로 인한 충격적인 사건이 많이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은 인터넷 게임이 단순히 재미와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놀이가 아닌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인터넷 게임은 기사의 아래 부분에서 볼 수 있듯이 사람(특히 아동)에게 정신적 악영향을 끼칠 위험이 아주 크다. 따라서 게임 중독은 반드시 해결 해야 할 사회문제인 것이다.

참고 자료

양상식, 「명시적 및 암묵적 인터넷 게임기대와 인터넷 게임행동 간의 관계」, 『인터넷임 기대 척도와 암묵적 연합검사의 적용』, 한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이자경, 『초등학생의 인터넷 게임 중독 수준 및 인터넷 게임 유형 선호와 학업성취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8
「게임중독 중학생 동생살해」,『한국일보』,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38&aid=0000056237,
문지현,『가상현실이정신세계에미치는영향』,
http://blog.naver.com/bhjang3?Redirect=Log&logNo=140156468677
「'현피 뜨자' 게임 하다 맞장 30대 2명 입건」,『게임조선』,
http://www.gamechosun.co.kr/article/view.php?no=89071
「행정법」, 『네이버 백과』, http://100.naver.com/100.nhn?docid=1077921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appa****
(본인인증회원)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1,000+
ㆍ전체 판매량
1,000+
ㆍ최근 3개월 판매량
1,000+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A
ㆍ자료문의 응답률
100%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가상세계와 심리적상관성 분석 - 오타쿠 문화(현상)의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 6페이지
      또곧 게임 중독자들이 인정욕구를 게임을 통해 해소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 오타쿠를 게임 중독자로 간주해도 무방하므로, 인정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 」, 『문화과학』, 제 59집, 2009, 김홍천,「온라인게임 이용자의 중독
    • 한글파일 가상기술의 학문적 가치 및 학제 가능성의 연구 4페이지
      스스로 이 게임의 방대한 가상 경제는 실제 경제학자를 동원하여서 가상 ... 필요하다. 첫째로 게임게임 데이터, 시나리오, 각 사용자의 상호 ... 진행 방향. Ⅱ. 본론 1. 가상경제학: 경제학 교수들이 연구하는
    • 한글파일 산업혁명과 물류기업의 대응전략 8페이지
      데이터에 입각해서 통합시키고 경제 및 산업 등 모든 분야에 영향을 ... 데이터 제약을 극복하는 삶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가상현실은 시뮬레이션 ... 혁명의 주요 변화 동인이자 기술 분야인 데이터,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및
    • 한글파일 첨단국방 ICT융합론 2차과제, 미래 ICT 융합분야의 군사적 적용방안 6페이지
      네트워크, 클라우드 컴퓨팅, 데이터,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 . 국군은 로봇시스템, 무인체계, 미래 전장네트워크, 클라우드 컴퓨팅, 데이터 ... 얻어진 데이터를 이용하여 산출되는 작전상황도이다. )를 운용하여 지휘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가상현실 속 게임중독의 실태와 해결방안 연구 - RPG, FPS, 레이싱 게임의 사례를 중심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