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대 전자전기설계2(전전설2) 6주차 결과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19.10.16
- 최종 저작일
- 201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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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기본숙지사항
2.실습1 4비트 병렬 데이터 저장/전송 설계
3.실습2 코드에 변화 주기
4.실습3 코드에 변화 주기
5.4비트 sipo문 설계 설계
6.실습5 for문을 이용한 sipo 설계
7.실습6 4비트 카운터 설계
8.실습 7 카운터의 개념을 이용한 1/10분주기 설계
9.응용과제
10.최종정리
본문내용
JK플립플롭
J=K=1인 조건에서 모호한 출력상태를 갖지 않는다는 동작을 제외하고, S-R 플립플롭과 일치하는 상태를 제어한다. J=K=1인 조건에서 플립플롭은 클럭의 신호에 대하여 항상 출력값을 반전(이전 출력의 보수)시킨다.
D플립플롭
오직 하나의 데이터 입력을 가지며, 클럭이 발생하면, 입력 D의 상태를 Q에 전달함.
1. 실습1 4비트 병렬 데이터 저장/전송 설계
임의의 값을 테스트 벤치에 입력해본 결과 각각의 clk가 상승엣지일 때 값이 변하는 것을 알아볼 수 있었다. 입력이 0,0,0,1인 경우 1번 버튼을 눌러 clk1을 인가하였을 때 4번 LED에 불이 들어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2번 버튼을 눌러 clk2를 인가하였을 때 데이터가 전송되어 12번 LED에 불이 들어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후 0,0,1,1을 입력하였을 때 1번 버튼을 누르면 3, 4번 LED에 불이 들어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이후 2번 버튼을 누르면 11, 12번 LED에 불이 들어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 실습2 코드에 변화 주기
실습2에서는 코드에 변화를 주어 동작이 어떻게 일어나는지 관찰하는 것이었다. 위와 clk를 하나만 받는 형식으로 코드를 재작성하고 다음과 같이 핀을 할당했다. 그 결과 입력값을 넣으면 다음과 같이 한꺼번에 LED에 불이 들어왔다. 클럭 하나를 거치지 않고 바로 전송/저장이 되는 것이다.
3. 실습3 코드에 변화 주기
실습3에서는 4:2 인코더를 case문을 사용하여 디자인하는 것이었다. ‘=’을 사용하지 않고 ‘<=’을 사용하여 다시 코드를 작성하고 핀은 이전과 같이 할당하였다. 위 사진을 확인하면 a의 값은 바로 입력이 되지만, b의 값을 나타내는 LED를 살펴보면 한 클럭 늦게 이전의 값을 나타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런 변화는 nonblocking인 ‘<=’를 써서 나타나는 변화로 위의 a값의 입력과 b값의 입력이 동시에 일어나는 현상이라 b의 값이 a의 변화 이전의 값을 받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