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의 기준이 되는 성, 인종, 계급에 대해서 그 배경을 설명하고 특히 소수자들의 인권과 다수자들의 인권이 충돌한다는 주장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해보세요.
- 최초 등록일
- 2019.10.11
- 최종 저작일
- 2019.07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차별의 기준이 되는 성, 인종, 계급에 대해서 그 배경을 설명하고 특히 소수자들의 인권과 다수자들의 인권이 충돌한다는 주장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해보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차별의 기준이 되는 성, 인종, 계급에 대한 배경
Ⅲ. 결론
1. 성소수자들의 인권과 다수자들의 인권이 충돌한다는 주장에 대한 나의 견해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차별이란 기본적으로 평등한 지위의 집단을 자의적(恣意的)인 기준에 의해 불평등하게 대우함으로써, 특정집단을 사회적으로 격리시키는 통제 형태라고 한다.
우리 사회에는 힘없는 약자의 위치에 있는 소수자들에 대한 차별이 여전히 많이 남아 있다. 소수자는 인종, 문화, 종교적 배경으로 인한 편견이나 차별로 인간이라면 누구나 당연히 누려야 하는 인권마저도 침해당하는 경우가 많다. 장애인은 편의 시설을 이용할 때 어려움을 있고, 다문화 가정의 어린이는 따돌림을 피부색이 다르다고 당하기도 해요. 북한 이탈 주민과 외국인 근로자는 직장을 구할 때 차별을 받고 임금과 근로 조건, 성별에 따른 차별을 받을때가 더 많다.
일반적으로 차별 받는 사람들의 실제행동과는 관계가 없거나 합리적 이유 없이 전혀 관계 없는 생각에 근거하여 열등성을 부여하는 제도화된 관행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사회적 차별이 문제가 되는 것은, 구별(differentiation) 그 자체가 아니라 선지배적(先支配的)인 요소에 의해 규정되는 내집단에 대한 입회승인의 기준이 보편 타당성을 갖느냐 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국민일보
네이버 지식 백과
[성 소수자 인권] 성적 다양성과 성 소수자 인권의 현주소
이건모외, “사회복지개론”, 신정, 2013
정금례, “차별심사와 차별기준에 관한 연구”, 연세대, 2000
배두열, “존 롤스 정의론의 아가폐 관점에서의 보완”, 경희대, 2004
이지은, “여성에 대한 적극적 평등실현조치와 현행 양성평등채용목표제에 대한 평가”, 이화여대, 2006
국회사무처, “동성애 결혼 허용 관련 논란”,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