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과정안(2학년)
- 최초 등록일
- 2019.10.07
- 최종 저작일
- 20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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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단원 안내
1. 단원
2.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3. 단원의 개관
4. 단원 및 차시 학습 목표와 성격
5. 단원의 계열
6. 단원의 주요 학습 내용 및 활동(총10차시)
7. 단원 평가 계획
8. 국어과 교과 역량
9. 지도상의 유의점
10. 본시 교수·학습 관련 학생 실태 분석 및 지도 대책
Ⅱ. 본시 교수․학습의 실제
1. 교수․학습 개요
2. 교수․학습 과정
3. 판서 계획
4. 형성평가 계획
본문내용
1. 단원: 3. 말의 재미를 찾아서
2.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교육과정내용
흉내 내는 말을 넣어 짧은 글을 써보고, 말의 재미를 느끼며 수수께끼, 다섯고개놀이, 여러가지 말놀이를 할 수 있다.
성취기준
쓰기에 흥미를 가지로 즐겨 쓰는 태도를 지닌다.
여러 가지 말놀이를 통해 말의 재미를 느낀다.
본 주제에서는 여러 가지 말놀이를 통해 말의 재미를 느끼고 쓰기에 흥미를 가지고 즐겨 쓰는 태도를 지니는데 중점을 둔다. 모두 10차시로 구성되는데 1-2차시에는 일상생활에서 재미있는 말을 찾아보고 3-4차시에는 흉내 내는 말을 넣어 짧은 글을 써 본다. 5-6차시에는 말의 재미를 느끼며 수수께끼 놀이를 해보고 7-8차시에는 말의 재미를 느끼며 다섯 고개 놀이를 할 수 있다. 9-10차시에는 여러 가지 말놀이를 하며 말놀이를 통해 말의 재미를 느끼도록 지도한다.
3.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학생들이 말의 재미를 느끼며 여러 가지 말놀이에 즐겁게 참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이 단원에서는 수수께끼를 만드는 방법을 알고 수수께끼 놀이에 즐겁게 참여하는데 중점을 둔다. 또 주변의 것을 다섯 고개 놀이로 알아맞히는 활동을 한다. 학생들은 말놀이를 통해 언어데 대한 관심을 높이고 어휘력, 추론력, 언어적 감수성을 향상할 수 있다. 아울러 친구들과 말놀이로 소통하는 경험을 통해 사회적 상호 작용 능력도 기를 수 있다.
이 단원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말놀이의 방법을 알고 말놀이를 생활 속에서 즐길 수 있을 것이다. 또 재미있는 말을 살피고 흉내 내는 말을 넣어 짧은 글을 써 보는 활동을 통해 언어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을 가질 수 있다.
이 단원의 국어과 교과 역량은 ‘의사소통 역량’이다. 이 단원에서는 수수께끼 놀이와 다섯 고개 놀이 활동을 통해 소통의 즐거움을 느끼며 친구들과 함께 하는 말놀이를 통해 의사소통 역량을 향상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