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넬리우스 반틸, 변증학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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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9.29
최종 저작일
201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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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코넬리우스 반틸, 변증학 요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기독교 신학
1) 신론 (기독교가 믿는 하나님은 어떤 분인가?)
2) 인간론 (변증학에서 다루는 모든 문제는 결국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관계)
3) 기독론 (인간을 하나님께 되돌려 회복시키고자 했던 그리스도)
4) 구원론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해 행하신 일과 우리 안에서 하셨고 지금도 하고 계신 일)
5) 교회론 (그리스도의 신부요 몸이며 모든 것을 충만히 채우는 그리스도의 충만)
6) 종말론 (하나님이 계획하신 바, 마지막 일들)

2. 기독교 실재론
1) 영원한 단일성과 복수성
2) 일시적 단일성과 복수성
3) 죄와 죄에 따른 저주

3. 기독교 인식론
1) 하나님이 자신을 이해하시는 지식
2) 하나님이 세계를 이해하시는 지식
3) 하나님에 대한 인간의 지식
4) 우주에 대한 인간의 지식
5) 죄와 죄에 대한 저주

4. 기독교 윤리학
1) 윤리학과 기독교 인식론
2) 윤리학과 기독교 실재론
3) 인간의 최고 선으로서의 하나님의 나라

5. 변증학 접촉점
1) 로마 가톨릭교
2) 복음주의
3) 칼빈주의에 대한 일관성의 결여
4) 개혁주의 입장

6. 변증학 방법론
1) 전제에 입각한 추론
2) 성경
3) “블록 하우스”(Blok-House) 방식

7. 권위와 이성
1) 비기독교적 견해들
2) 현대 신학의 견해들
3) 로마 가톨릭교의 입장
4) 알미니안주의 입장
5) 개혁주의 입장

8. 일반은총과 스콜라주의
1) 모든 사람은 피할 도리 없이 하나님을 알고 있다.
2) 자연신학
3) 개혁주의 신학자들 간의 차이점들

9. 신학적 문제
1) 성경
2) 하나님에 관한 교리

10. 기독교 형이상학
1) 버스웰 박사의 반론
2) 제2원인들
3) 버스웰 박사의 반론

11. 기독교 인식론
1) 계시의 전제
2) 계시의 영역
3) 카이퍼의 측량 및 측정
4) 카이퍼의 논리학
5) 초자연계시 및 자연계시

12. 기독교 변증
1) 신학에서 이성의 위치
2) 신앙을 옹호함
3) 신자와 불신자의 대화
4) 일관성 있는 증언
5) 성경의 권위
6) 하나님 존재의 증거들

13. 암스테르담과 구 프린스턴
1) 워필드와 카이퍼
2) 윌리엄 브렌톤 그린 2세(워필드 시절 프린스턴 변증학 교수)
3) 플로이드 해밀톤
4) 카이퍼
5) 바빙크

14. 일반은총과 실존주의
1) 칼라마주(Kalamazoo)에서 결의된 첫 번째 조항
2) 아담 안의 인류에 대한 하나님의 원래적 호의
3) 복음의 일반적 제시
4) 칼라마주에서 결의된 두 번째 및 세 번째 조항

본문내용

제1장 기독교 신학
문제제기: 우리는 무엇을 믿고 변증해야 하는가?
답: 우리는 기독교 유신론을 변증해야 한다.
★우리는 우리가 믿는 기독교 자체뿐만 아니라 우리가 주장하는 유신론도 성경으로부터 얻는다.

1. 신론 (기독교가 믿는 하나님은 어떤 분인가?)

<중 략>

하나님의 속성 주의할 것: 범신론적 체계들은 하나님의 내재성만을 믿으며, 자연신론적 체계들은 하나님의 초월성만을 믿지만 우리가 믿는 초월성과 내재성은 그런 것이 아니다. 자연신론의 초월성은 사실상 분리이며, 범신론의 내재성은 사실상 일체성이다. 하나님의 속성 정리: 우리가 이와 같은 용어를 사용할 때 우리는 어떤 특별한 종류의 초월성과 내재성을 뜻하며 사용하는 것이다.

1) 하나님의 인격성
하나님은 절대적인 인격체이시다(이는 범신론과 대조된다). 이 속성들은 하나님의 자의식적이며 도덕적인 활동들을 가리키는 말들이다.
★ 하나님이 이성적이고 도덕적인 활동을 하심에 있어서 그 자신의 존재외에 다른 어느 것에도 의존하지 않으심을 인식할 때에 우리는 하나님의 인격성에 관한 참다운 개혁주의 교리를 갖게 된다.

무신론자 주장: 하나님이 우리의 생각보다 월등한 인격이시라 할지라도 우리는 이러한 하나님의 절대적인 인격성과 우리의 제한적인 인격성 사이의 구별이 질적인 차이의 것임을 주장해서는 안 된다. But. 하나님을 초월하는 원리들은 존재하지 않는다. 오히려 그러한 원리들은 하나님의 속성들이기에 하나님의 존재와 같은 것으로 생각됨이 마땅하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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