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한국의 IoT 시장의 현황과 관심도에 관한 연구 - 실질적 구매 및 사용 간의 상관관계-

*병*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9.09.13
최종 저작일
2019.09
1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한국의 IoT 시장의 현황과 관심도에 관한 연구 - 실질적 구매 및 사용 간의 상관관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 홈IoT 시장의 현황과 관심도
1) 홈IoT의 정의
2) 기술 현황 및 시장 규모
2.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국내 홈IoT서비스의 상관관계
1) 홈IoT서비스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기존 연구 사례
(2) 설문조사 사례
3. 매출 영향 요인과 실질적 구매 간의 상관관계

Ⅲ. 결론

본문내용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2015년 말, 알파고의 등장과 함께 한국 사회는 4차 산업 혁명에 대한 관심도가 뜨거워졌다. 4차 산업 혁명이 보도 매체에 언급되는 빈도수는 크게 증가했고. 학교 교육 분야 및 여러 분야에서도 4차 산업 혁명에 대한 현황과 중요성을 논하는 빈도가 늘었다.

4차 산업 혁명은 다양한 분야의 기술 발전을 포함하는 언어다. 빅데이터, AI, IoT 등 다양한 기술이 4차 산업 혁명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그 중에서도 IoT(사물인터넷)는 일반인이 4차 산업 혁명에 대해 표면적으로 가장 크게 느낄 수 있는 분야다. IoT의 큰 범주 격인 ICT가 이미 산업에 침투하여 개인에게 큰 영향을 끼치고 있기 때문이다. ICT는 기존의 있던 모든 산업 시장을 크게 뒤바꿔놓았고, 21세기 범용 기술의 자리에 올라섰다. IoT 역시 ICT 환경을 활용하여 개인의 삶 속에 깊게 침투할 가능성이 높다.

미국에서는 홈 IoT서비스 분야에서 빠른 성장 속도를 보여주고 있다. 스트레티지 애널리틱스(Strategy Analytics)에 의하면, 이미 2012년 미국의 스마트 홈 시장 규모는 전년에 비해 약 55.1%가 증가하여 76억 달러의 규모를 달성하였다. 또한, 2017년에는 연 평균 26.2% 성장하여 시장 규모가 243억 달러로 확장될 것으로 예측하였다.

한국에서도 IoT에 대한 관심도는 뜨겁다. 뉴스의 일별 기사에 등장한 IoT 키워드의 빈도수와 빈도에 대한 가속도를 비교한 분석에서, 사물인터넷(IoT) 키워드는 현재 인기도가 가장 높은 키워드이면서 앞으로도 꾸준히 주목받을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러한 관심도가 홈IoT 서비스의 실질적 구매 및 사용으로 이어지는지는 아직 미지수이다. 실질적 구매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어떤 요인으로 인해 IoT에 대한 관심도가 실질적인 매출로 이어지지 않는지에 대해 알아보아야 한다. 기업이 어떤 부분에서 고객의 니즈를 반영하지 못하게 됐는지를 알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IRS글로벌 편집부, 『IoT AI기반 스마트홈(홈 IoT) 관련 혁신 기술 트렌드 및 향후 전망』, IRS Global, 2018.
손영성 외, 「홈 IoT 기술 현황과 발전 방향」, 한국통신학회지, 2017
주재욱 외, 「데이터 기반 디지털 경제 미래예측 방법론 연구」, 경제인문사회연구회, 2016.
임철수, 「IoT 서비스 활용사례 분석 및 산업 활성화 이슈」, 한국차세대컴퓨팅학회 2018.
홍성혁, 「사물인터넷의 세계표준화 추진전략 모델 연구」,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2017.
전해영, 「사물인터넷(IoT) 관련 유망산업 동향 및 시사점」, 현대경제연구원, 2018.
이영주, 「앱 아이콘의 인지향상을 위한 연구」, 한국영상학회논문집 2016.
박주현・류한영, 「사물인터넷 서비스의 사용자 가치 요인」, 한국HCI학회 논문지, 2019
김용희, 「IoT 기반 스마트 홈 서비스 수용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박사 학위 논문, 2018.
황태원, 「통신사 홈IoT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2017.
손영성 외, 「홈 IoT 기술 현황과 발전 방향」, 한국통신학회지, 2017
주재욱 외, 「데이터 기반 디지털 경제 미래예측 방법론 연구」, 경제인문사회연구회, 2018,
*병*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한국의 IoT 시장의 현황과 관심도에 관한 연구  - 실질적 구매 및 사용 간의 상관관계-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