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영화<리바이어던> 감상문 - 괴물이 되어버린 권력

AnuY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9.09.09
최종 저작일
2016.10
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동국대학교 문화와예술명작세미나 수업에서 A+를 받은 최종레포트입니다.

칸영화제, 골든글로브, 아카데미 등에서 많은 호평을 받은 영화 <리바이어던>에 대한 감상문입니다.
영화 줄거리를 간단하게 소개하고 영화 속 소품, 장면들이 많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어 이에 대해 나름의 해석과 결론을 내렸습니다. 영화에서 권력과 국가, 개인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어 '국가와 개인'에 대해 주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영화 소개
2.1.1. 줄거리
2.1.2. 제목 ‘리바이어던’의 의미
2.2. 국가와 개인의 관계
2.3. 영화 속 장면의 숨은 의미
2.3.1. 고래의 뼈와 로마
2.3.2. 어둡고 황량한 분위기

3. 결론

본문내용

2015년 3월, 철학자 홉스의 저서 『리바이어던』과 동명의 러시아 영화 <리바이어던>이 개봉되고 러시아에서는 물론이고 전 세계적으로 호평을 받았다. <리바이어던>의 감독 안드레이 즈비아긴체프는 2008년 미국에서 있었던 ‘킬도저(Killdozer)' 사건을 모티브로 영화를 만들었다고 하였다. 킬도저 사건이란, 미국의 한 용접공이 시멘트 회사로부터 공장 부지의 한 가운데에 있는 자신의 가게를 팔라는 압력을 받고 이를 거부하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자, 불도저로 시멘트 공장을 밀어버린 사건이다. 용접공은, "내가 이런 행동을 하기 이전에는 아무도 내 말에 신경 쓰지 않았지만 이제 모두가 내 말을 들었다"라며 외치고 불도저 안에서 자살을 한다. 영화 ‘리바이어던’은 이처럼 권력에 맞서 싸우다 좌절하는 개인의 모습을 담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호평을 받은 이 영화는, 동시에 러시아에서는 많은 논란이 되었고 상영도 제한받았다. 그 이유는 영화 <리바이어던>이 개인을 처참하게 몰락시키는 국가 권력을 중점적으로 다루었고, 특히 영화의 배경이 되는 러시아를 현실 사회 모습과 비슷하게 담고 있어서 정부 비판적 성격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는 결국 러시아 정부 스스로가 홉스가 말한 상상 속 동물, 권력 괴물인 ‘리바이어던’이 실제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참고 자료

한 남자를 집어삼킨 권력의 힘, 네이버 영화 매거진, 2015.11.30.,
http://navercast.naver.com/magazine_contents.nhn?rid=2810&contents_id=83976

자료후기(1)

AnuY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A+]영화&lt;리바이어던&gt; 감상문 - 괴물이 되어버린 권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