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년대 시의 낭만성과 현실성 약술, 소설의 현대성,방법적 다양성 약술

최초 등록일
2019.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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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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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1) 1920년대 시의 낭만성과 현실성 약술
2) 소설의 현대성,방법적 다양성 약술
[1] 1920년대 시의 낭만성과 현실성
한국의 현대 시는 1910년에 태동하기 시작했다

목차

1) 1920년대 시의 낭만성과 현실성 약술
2) 소설의 현대성,방법적 다양성 약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의 현대 시는 1910년에 태동하기 시작했다. 1910년대 후반에 들어서서 최초로 정형시의 율격을 탈피한 자유시의 형태가 등장했다. 1919년에 문예지 ‘창조’에 실린 주요한의 ‘불노리’는 정형적인 기존의 구조에서 벗어나서 자유시를 창조하려는 의지를 나타냈다. 김동환과 김억과 같은 인물들 또한 주요한과 그 뜻을 함께했으며, 김억의 경우 1918년에 ‘야반’이라는 시가 현대 시로 인정받고 있다. 이렇듯 1910년이 현대 시가 태동하는 시기라고 보았을 때, 1920년은 현대 시가 변화무쌍한 모습을 보이던 시기다. 1920년대 시들은 기존의 교훈 시에 반발하는 경향을 보였고, 순수한 서정시를 지향했다. 1922년 문예지 ‘백조’가 발간되었고, 낭만주의를 지향하는 젊은 시인들이 참여하게 된다. ‘백조’의 낭만주의 서구의 낭만주의와는 다른 특징을 보였다.
1920년대의 낭만적이고 퇴폐적인 상징시가 유행했고, 사회의식이 대두되는 특징이 나타났다. 3·1운동이 실패하고, 지식인들은 좌절감과 현실 도피 의식을 갖게 되었다.

참고 자료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낭만주의]
서울신문(오선민) [[고전톡톡 다시읽기]<30> 이광수 ‘무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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