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RN-BSN 환자안전 학습활동 5

*미*
최초 등록일
2019.09.08
최종 저작일
2018.09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이용하시는 한글프로그램 버전이 낮은 경우에는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한글 뷰어 프로그램 또는 상위버전 으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연세대RN-BSN 환자안전 학습활동 5"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 latent factor ]
[ 약제팀의 시스템 오류 ]
무작위 불출 : 해당 기관의 아침, 점심, 저녁 정규 p.o약은 약제팀에서 처음 불출되어질 때, 환자의 이름, 병실, 등록번호순과 상관없이 해당 병동 전체 환자들의 약이 무작위로 무질서하게 하나의 큰 바구니에 담겨져 병동으로 올라오는 시스템을 지니고 있었다.
해당 시간에 맞지 않는 불출 시스템 : 심지어 당일 점심약과 저녁약이 함께 동시에 올라오기 때문에 약 정리를 담당하는 Day번 간호사들의 매우 큰 주의가 요하게 된다. 각 환자들에게 해당되는 약은 오롯이 담당 해당 간호사의 집중과 완벽함으로 카트에 정리가 되어야 했다. 이러한 시스템 환경으로 인하여 해당 신규간호사는 A,B 환우들의 동일 이름을 인식하지 못한채 무작위로 이름만 똑같다고 해서 각 환우들의 카트에 약을 넣었던 것이 투약오류를 실질적으로 불러 일으킨 요인이 되었다.
또한 약 비늘 봉지에 담겨져 있는 약이 아닌, 총 3개의 약이 하나로 합쳐져 있는 형태로, 간호사가 직접 하나씩 분리해서 나누어 투약해야 하는 약의 종류들이 많았다. 이러한 약들은 각각 약 이름, 환자이름, 등록번호 등 모든 정보가 없는 상태에서 환자 카트에 넣어지게 된다. Day 간호사 뿐만 아니라 evening 번 간호사는 더욱이 그러한 약이 해당 대상자의 것이 맞는지 것인지 EMR을 통해 약품 정보를 조회한 후 투약 라벨지를 뽑아 확인한 후에야 정확한 약인지 확인 가능하기 때문에 시간적으로 매번 쫒기는 모든 간호사들이 이런 과정을 지키는 것이 쉽지 않았다. 결국 확인 과정을 무시하고 환자들에게 약을 투여하고 있었다.

[ 투약 오류 방지 환경 부족 ]
동일이름의 환자가 같은 병동에 입원하게 될 때, 아무런 분류 표시가 없었기 때문에 투약오류를 막을 수 없었다. EMR 자체에서 같은 병동에 동일 이름 입원시, 별도 표시를 해주는 시스템을 준비하였다면 오류를 막을 수 있었을 것이다.(환자 병실과 병상 이름표, 처방 약물 등에 별표 표시)

참고 자료

김대섭(2000).병원에 종사하는 의료인 및 행정요원의 병원감염 예방지침중요도에 대한 견해 조사.경산대학교대학원 학사논문
서광석.어려운 기도관리의 최신지견.제87차 종합학술대회 프로그램 및 초록.
연세대학교 환자안전 RNBSN 모듈
*미*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 프레시홍 - 전복
  • 프레시홍-홍어
  • 릴레이이벤트
연세대RN-BSN 환자안전 학습활동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