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작품 교육론 박재삼 「울음이 타는 가을 강」

*병*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9.08.23
최종 저작일
2019.08
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1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퀴즈OX 이벤트

소개글

"현대문학작품 교육론 박재삼 「울음이 타는 가을 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배우기에 적절한 작품인가
2. 어떻게 가르치고 있는 가
3.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4. 주장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
5. 기타 자료

본문내용

마음도 한 자리 못 앉아 있는 마음일 때,
친구의 서러운 사랑 이야기를
가을 햇볕으로나 동무삼아 따라가면
어느새 등성이에 이르러 눈물 나고나,

< 중 략 >

1. 배우기에 적절한 작품인가
본 작품은 1959년에 발표된 작품이다. 문학교과서 수종에 실려 있고, 박재삼 시인이 젊은 시절(박재삼 시인이 1933년생이므로 27세에 쓴 작품이다.)에 쓴 작품으로 대표작 중 하나이다. 위 작품은 가을날 저녁노을에 물든 강을 소재로 한 작품이지만 내용이 쉽지는 않다. 단순히 강의 아름다움을 노래한 것이 아니라, 그것을 매개로 삶의 이치를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필자는 이 시가 고등학생의 수준에서 이해하기 곤란할 만큼 어려운 시는 아니라고 본다. 이 시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정서는 고등학생들에게도 친숙한 것이라 본다. 교육적 의의에서 자연의 풍경을 보고 어떤 삶의 이치를 어떻게 얻을 수 있는지를 흥미롭게 보여 준다는 측면에서도 적절하고, 서정적인 분위기와 언어라는 측면에서도 그렇다고 생각한다고 말한다. 필자는 작품 자체 고등학생들에게 삶의 시에 대한 소중한 가르침을 주는 작품이나 교과서나 참고서의 해설자들이 작품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고 글을 써 내려간다.

2. 어떻게 가르치고 있는 가
한 문학교과서는 위 시에 대해 다음과 같이 해설하고 있다. 문학교과서의 해설은 아래와 같다.
⓵이 작품에서 화자는 제사를 치르기 위해 고향을 찾아가는 길목에서 마을 앞을 도도히 흐르는 강을 바라보며 그에 얽힌 어린 시절의 슬픈 추억을 되살리고 있다.
⓶그런데 이로 인해 나타나는 한의 정서는 단순히 관념화되고 보편화된 정서가 아니라, 사랑의 실패와 관련하여 화자의 생활 속에 녹아들어 있는 현실적이고 일상적인 감정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점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⓷산등성이에서 강물을 바라보며 옛 생각에 슬픔을 참지 못하는 섬세한 감정의 흐름과 교차시키는 화자의 태도는 분명히 낭만적이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병*
판매자 유형Platinum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현대문학작품 교육론  박재삼 「울음이 타는 가을 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