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적건축자재의 결합구조
- 최초 등록일
- 2019.08.10
- 최종 저작일
- 2019.07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생태적건축자재의 결합구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탐구동기
2. 탐구과정
3. 탐구내용
4. 결론 및 기대효과
5. 느낀점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현무암이란?
현무암(玄武巖, basalt)은 회색~흑색의 분출 화산암이다. 이산화규소의 함량(45~52%)이 상대적으로 낮은 특징이 있다. 지표에서 용암이 급속이 냉각되기 때문에 보통 세립질이거나 은미정질이다. 세립질의 석기에 큰 결정을 포함하고 있는 반상질이거나, 기공질, 혹은 거품이 많은 스코리아(scoria)으로 나타난다. 유색광물로는 휘석과 감람석이, 무색광물로는 사장석 등이 주요 광물이다. 풍화되지 않은 현무암은 흑색 혹은 회색이지만, 철분의 산화에 따라 붉은색이나 자주색이 되기도 한다.
지구상의 현무암질 마그마는 대부분 맨틀 상부에서 감람암(perodotite)이나 휘석암(pyroxenite)이 감압용융과정을 겪으며 생성된다. 해양지각은 거의 대부분 현무암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는 해령 아래의 맨틀 용승에 의해 형성된 것이다. 부분 용융 정도가 큰 경우 쏠레이아이트 현무암이 형성되고, 부분용융의 정도가 낮을 때는 알칼리 현무암이 형성된다. 현무암의 존재는 지구 외에도 달, 화성, 금성에서뿐만 소행성 베스타에도 확인되었다.
현무암이란 용어는 한때 전형적인 현무암 성분을 갖는 천처 관입암(淺處貫入巖)에 적용되기도 하였는데, 그러나 현정질 기질을 갖는 이 성분의 암석은 휘록암(dolerite, diabase) 혹은 반려암(gabbro)이다.
2) 현무암의 광물조성
모든 현무암은 이산화규소(SiO2)의 함량이 낮다는 공통점을 가진다. 주요 구성 광물은 사장석(주로 래브라도라이트;Ca 50~70%)과 휘석(대부분 보통휘석)이다. 감람석과 준장석은 마그마 성분에 따라서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다. 흑운모와 각섬석이 나타날 수 있는 반면 알칼리장석과 석영은 잘 나타나지 않는다. 액세서리 광물로는 자철석, 울푀스피넬(Ulvöspinel), 일메나이트 같은 철 또는 철-티타늄 산화광물이 있다. 이상의 광물들은 강한 잔류자기를 띄기 때문에 고지자기 탐사에는 현무암이 폭넓게 이용된다.
알칼리 현무암은 놈(norm)네펠린이 나타난다는 특징이 있다.
참고 자료
현무암-위키백과 검색
나무-위키백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