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에 대하여(요약본,느낀점 서술)
- 최초 등록일
- 2019.08.02
- 최종 저작일
- 201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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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양과제였으며 판소리와 민요, 가곡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4바닥이며 작은 글씨로 빽빽하게 적었고 중간중간에 사진자료도 첨부하였습니다.
교수님의 구술과 여러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기에 인터넷에 치면 흔히 나오는 내용이 아닐것이라 자부합니다.
목차
1. 판소리 요약본
2. 민요 요약본
3. 가곡 요약본
4. 국악에 대한 개인적 의견서술
본문내용
판소리의 용어는 다음과 같이 해석된다. 판소리의‘판’은 놀이가 행해지는 장소 즉 연희장소이고, ‘소리’는 노래로 해석 된다. 판소리는‘판’에서 불리는‘소리’ 즉 연희장소에서 불리는 소리이다. 판소리는 이야기를 풀어내는 소리꾼과 북을 치는 고수로 이루어진다. 소리꾼 (광대)의 용어는 초기 가면 혹은 가면극의 의미로 쓰였으나 오늘날이 되어서야 전통 민속예능인 중에서 판소리를 업으로 하는 사람들의 총칭이 되었다. 이런 광대를 도와 장단을 맞추고 청자의 흥을 돋우는 역할에는 고수가 있다. 고수는 음악이 지속될 때 중간에 들어가거나 소리가 쉬고 있을 때 추임새를 넣음으로 그 여백을 채워 음악적 균형을 이루도록 해준다. 판소리는 긴 시간동안 노래를 불러야 하는 한계점이 있는데 고수는 북장단으로 광대에게 호흡을 부여하여 쉬게 해준다. 고수의 역할의 중요성을 들어내는 말로는‘숫고수암명창’과‘일고수이명창’이 있다.
명창이 스승에게 사사했거나 혹은 창작해 부르는 판소리 한마당 전체를 가리키는 용어에는 바디가 있다. 판소리의 바디는 판소리와 산조 등에서 스승으로부터 전승되어오는 판소리의 온바탕이다. 현재 전승되는 바디는 모두 19개로 알려져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