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사회의 이슬람문화 인식에 관한 연구 - 교내의 히잡 착용 금지 정책의 사례를 바탕으로-

최초 등록일
2019.07.20
최종 저작일
201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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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연구 질문

Ⅱ. 프랑스사회의 이슬람 인식
1) 히잡 착용 금지와 정교분리 원칙
2) 히잡 착용 금지와 이슬람혐오주의

Ⅲ. 프랑스의 여성운동
1) 1960-80년대 프랑스의 페미니즘
2) 1990년대 프랑스의 페미니즘

Ⅳ. 이슬람 문화와 여성인권
1) 이슬람에서 히잡의 의미
2). 히잡 착용과 서구사회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프랑스의 학교에서의 히잡의 착용 금지 정책은 이슬람 이주민의 인종차별 문제가 무슬림 여성의 이동성과 가시성을 통제하는 여성억압의 문제로 치환되는 여성화의 단적인 사례이다. 이 논문은 다음의 두 가지 논지로 연결되어 있다.
첫째, 프랑스 공화주의가 전제하는 보편적이고 추상적이고 탈종교적인 개인 개념은 공적인 영역에서 여성을 배제하는 원리로 기능한다.

둘째, 히잡 논쟁은 뿌리 깊은 제국주의 인식론의 변주로서, 식민화와 여성화가 겹쳐진 양상을 보인다.
이주자가 많은 다문화 사회인 현재 서구에서의 종교자유에 관한 논의는 전통적인 서구의 종교인 기독교와 주로 이주민의 종교인 타종교, 특히 이슬람교와의 관계에 관한 것으로 이것은 특히 국공립학교에서 교사와 학생 그리고 학부모의 종교의 자유 혹은 교육권과 관련하여 발생되며 종교의 자유문제뿐만 아니라 평등의 문제 등 다양한 기본권 영역에서의 논의를 촉발 하고 있다.
타종교에 대한 관용을 천명하는 공화주의를 공화국의 기본 원칙으로 삼고 있는 국가에서 이슬람이라는 특정 종교에 대한 반감이 대대적으로 나타난다는 것은 모순적인 상황이라 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 프랑스에서 강화되고 있는 반이슬람 정서가 어디에서 비롯된 것인지를 알아볼 것이다.
또한 공화주의 원칙에 여전히 지지를 보내고 있는 프랑스인들은 이슬람 종교 자체에는 예상 외로 비교적 관대한 태도를 보이고 있는 반면, 이슬람으로 인하여 정교분리원칙이라는 공화주의
원칙에 문제가 생기는 것은 용납하지 않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결론적으로, 이 논문에서는 프랑스에서의 반이슬람 정서가 공화주의가 위기에 처해있다고 인식하고 있는 프랑스인들이, 이슬람을 공화주의를 위협하는 한 요소로 여기고 있기 때문인 것임을 투영하여 프랑스의 주류 페미니스트들이 여성인권침해를 이유로 내세운 히잡 착용 금지 주장은 단순한 무슬림 여성들의 인권을 보호하기 위해서가 아닌 이슬람이라는 종교를 상징하는 히잡 착용이 공화주의를 위협하고 있음을 의식하였기 때문임을 주장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강초롱,『현대 프랑스 페미니즘이 직시한 현실 – 미국산 프랑스 페미니즘의 탄생과 확산을 중심으로』(2015), P. 311-355
나애리,『1990년대 프랑스의 새로운 페미니즘에 대한 연구』, (2004),
박단,『프랑스 공화국과 무슬림 여학생의 교내 히잡(헤드스카프) 착용 금지』, (2005),
박단,『‘히잡 금지’와 ‘부르카 금지’를 통해 본 프랑스 사회의 이슬람 인식』, (2011)
안신,『무슬림 여성의 히잡착용에 대한 종교현상학적 해석 : 정치적 기제에서 종교적 상징으로의 전환』 이철용,『히잡(헤드스카프)의 재발견, 서구 정치문화의 역설』
정경수,『페미니즘의 국제법 이론과 실천』 (2013)
정인경,『1970-1990년대 미국 여성건강운동의 전개를 통해서 본 전문지식권력과 시민권의 정치』,
조선정,『이슬람 여성, 근대성, 페미니즘 : 프랑스 베일 논쟁을 중심으로』 (2012
한명숙,『프랑스 페미니즘과 무슬림 여성 – 남녀동수법과 NPNS 운동을 중심으로』(2015),
한명숙,『스타지 보고서를 통해 본 프랑스 소수자 문제 – 무슬림, 유대인, 그리고 무슬림 여성』
“히잡의 종류” http://blog.naver.com/koreaislam/110123698290 (2017년 6월 24일 검색)
“프랑스의 톨레랑스” http://m.blog.daum.net/honest6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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