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즈니의 흥행 이유
- 최초 등록일
- 2019.06.29
- 최종 저작일
- 2017.05
- 11페이지/ MS 워드
- 가격 1,000원
목차
I. 서론
1. 주제 선정 이유
II. 본론
1. 월트 디즈니
2. 흥행의 이유
3. 문제점
III. 결론
1. 해결법
본문내용
I. 서론
1. 주제 선정 이유
최근에 ‘키덜트(kidult)’라는 용어가 생겨났다. 키덜트는 어린이를 뜻하는 ‘키드(kid)’와 어른을 의미하는 ‘어덜트(adult)’의 합성어로 ‘아이들 같은 감성과 취향을 지닌 어른’을 지칭한다. 이들의 특징은 무엇보다 진지하고 무거운 것 대신 유치할 정도로 천진난만하고 재미있는 것을 추구한다는 점이다. 전문가들은 현대인들의 삶이 날로 각박해지면서 어릴 적 감성으로 돌아가 정서안정과 스트레스 해소를 추구하는 일부 어른들의 욕구가 디지털 문화와 맞물리면서 출현한 것으로 풀이한다. 그들에게 가장 대중적이고 접하기 쉬운 장르가 애니메이션 영화이고, 애니메이션 영화 중에서도 특히 월트 디즈니 스튜디오의 영화들이 유명하다고 생각한다. 게다가 최초의 캐릭터 산업 또한 월트 디즈니의 미키마우스가 1930년 잉거 솔사에 의해 채택됨으로써 시작되었으며 최근까지도 유명 캐릭터들을 산업화시키는데 성공했다. 이처럼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스튜디오인 만큼 장점과 문제점이 존재할 것이라고 생각하여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II. 본론
1. 월트 디즈니
월트 디즈니라 하면 인물 ‘월트 디즈니(Walt Disney)’와 스튜디오 ‘월트 디즈니 컴퍼니(The Walt Disney Company)’가 생각날 것이다. 인물로써의 디즈니는 1901년 12월 5일에 미국 시카고에서 출생하였다. 그는 19세 때 캔자스에서 친구와 종이 애니메이션 영화를 제작하였으나 파산하게 되고 1923에 형 로이와 함께 할리우드로 진출하였다. 작품활동으로 73건의 영화와 24건의 도서를 내놓았으며 1955년에 디즈니랜드를 설립하였다. 1933년에 수상한 ‘제5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공로상’을 마지막으로 총 24회의 수상을 하였다. 회사로써의 디즈니는 미국의 거대한 대중 매체 산업 관련 그룹 집단이며, 오늘날까지 가장 큰 할리우드 스튜디오 중의 하나로 손꼽히게 되었다.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키덜트 [kidult] (NEW 경제용어사전, 2006. 4. 7., 미래와경영)
[네이버 지식백과] 캐릭터산업 [Character Industry, ─産業] (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월트 디즈니 [Walt Disney] (두산백과), [네이버 인물사전]
위키백과
박기수. (2006).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전략 연구. 한국콘텐츠학회지, 4(1), 29-41. 참조
선우현. (2008). 문화산업 논리의 구현체로서 디즈니 만화영화 : 문제점과 극복방안. 사회와 철학, (16), 101-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