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개론 ) 소설 한 편을 예를 들어 소설의 기법으로서 허구 서사, 인물·성격, 이야기·플롯의 개념, 특성을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최초 등록일
2019.06.28
최종 저작일
201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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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랑은 왜’의 허구와 서사 ‘메타픽션’
1) 메타픽션
2) 대화적 글쓰기
3) 진행적 글쓰기
2. ‘아랑은 왜’의 인물과 인물의 활용
3. ‘아랑은 왜’의 이야기와 플롯

Ⅲ. 결론

Ⅳ.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김영하는 1995년 ‘리뷰’에 ‘거울에 대한 명상’이 실리며 등단해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검은 꽃’,‘오빠가 돌아왔다.’,‘보물선’,‘살인자의 기억법’ 등의 소설을 차례로 발표하며 ‘문학동네’ 신인상을 받은 이후 동인문학상과 이상문학상, 황순원 문학상을 휩쓰는 등 문단에서도 인정을 받는 동시에 대중적으로도 많은 사랑을 받는 소설가이다. ‘아랑은 왜’는 그의 두 번째 장편소설로 다양한 서술기법적 특징이 잘 나타나는 작품이다. 여기에서는 김영하의 ‘아랑은 왜’를 분석해보는 것을 통해 소설의 기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아랑은 왜’의 허구와 서사 ‘메타픽션’
1) 메타픽션
메타픽션은 픽션과 리얼리티의 관계에 의문을 제기하기 위해 가공의 장치를 활용하는 글쓰기 방법이다. 메타픽션은 틀을 파괴하고 환상을 구성하거나 해체하는 방법을 통해 리얼리티가 언어적으로 어떻게 구성되는지에 대한 관심을 보이는 방식이다. 메타픽션 방식에서는 작가가 다른 등장인물들과 같은 입장으로 소설에 참여하여 기존의 방식에 비해 그 역할이 축소되고 상대적으로 독자의 역할이 더욱 강화된다.

참고 자료

김영하 소설 「아랑은 왜」의 서술 기법 연구 (옥영균,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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