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군신화 ‘웅녀’의 해석 과 의미

최초 등록일
2019.06.26
최종 저작일
201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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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신화의 정의
2) 단군신화 개요
3) 『삼국유사』를 통한 ‘웅녀’의 의미
4) 『제왕운기』를 통한 ‘웅녀’의 의미

Ⅲ. 결론

본문내용

<단군신화>는 한국 민족의 시조인 단군과 그의 아버지로 설정된 환웅에 관한 최초의 국가인 고조선의 건국신화이다. 현대 전해지는 <단군신화> 중에서 가장 오래된 것은 일연(一然)의 『삼국유사』이며 같은 시대의 이승휴(李承休)의 『제왕운기』도 있다. 『삼국유사』와 『제왕운기』는 조선시대 초기에 권람(權覽)의 『응제시주』(應製時住) 『세종실록지리지』(世宗實錄地理志)등에 전하고 있다.
이는 신라의 삼국통일 이후, 특히 고려시대에 이르러 민족통일의 과업이 추진됨에 따라 민족의 공동 조상으로 등장하게 되고, 조선 세종 때에 이르러 평양에 사당을 지어 고구려 시조 동명왕과 함께 조상신으로 모시게 됨으로써 한국 민족의 시조로 숭앙받게 되었다. 또한 한말 일제 강점기에 이르러 대종교의 활동 등 민족의식을 고취하려는 운동과 함께 단군에 대한 국조로서의 인식이 강화되기도 하였다. 이처럼 단군신화는 한민족의 왕권 시조신화로 새로운 왕조가 개창되거나 민족이 수난을 당할 때마다 새롭게 인식되었다. 하지만 이후 <단군신화>는 자세하게 기록되기보다 유교의 현실주의적 사고방식의 관점이 반영되어 단군에 대한 각종 제사와 관련된 사항이 언급되어 <단군신화>의 신화적 가치는 훼손되거나 부정되고 있다. 이들 문헌 중에서 가장 오래된 것이 『삼국유사』이다. 그리고 『삼국유사』는 『위서』(魏書), 『고기』(古記) 등 전대 문헌을 인용하여 기술하고 있다. 그런데 『삼국유사』<고조선조>의 기록과 『제왕운기』, 『세종실록지리지』의 기록이 서로 차이를 보이고 있다.
학자들의 여러 견해 중에서 가장 중요한 차이는 단군의 혈통에 대한 것이다. 『삼국유사』에서는 환웅과 웅녀가 혼인하여 단군이 탄생한 것으로 되어 있다. 단군이 환웅과 웅녀의 혼인으로 출생했다면 이것은 천신을 숭배하는 집단과 곰을 숭배하는 집단의 결합으로 볼 수 있다. 이것으로 미루어 보아 새로운 집단이 형성되고 단군이 새 집단의 통치자가 되었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참고 자료

단군신화에 대한 신연구, 박정진 지음, 한국학술정보, 2010
한국신화의 연구, 황패강 지음, 새문사, 2006
풀어쓴 한국의 신화, 장주근 지음, 집문당, 1998
한국의 신화이야기(하룻밤에 읽는 한국의 신화이야기), 이지영 지음, 2003
한국신화의 연구, 서대석 지음, 집문당, 2001
조선조 소설의 신화적 분석, 윤경수 지음, 태학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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