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대용의 의산문답과 철학사상

나직
최초 등록일
2019.06.24
최종 저작일
201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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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동양전통우주론
3. 김석문
4. 홍대용
5. 철학적 기반
6. 결론

본문내용

홍대용(洪大容)과 그의 저서 『담헌서(湛軒書)』는 한국과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총 7책으로 구성된 『담헌서』는 조선 후기 전래된 서양과학기술과 그 수용방식을 잘 반영하고 있다. 이 중에서 「의산문답(醫山問答)」은 지전설(地轉說)·지구설(地球說)·인물균사상(人物均思想)·무한우주론(無限宇宙論) 등 홍대용의 과학사상이 가장 잘 녹아있는 작품이다. 정인보가 「의산문답」 서(序)에서 그 가치를 극찬한 이래, 홍대용은 조선후기 과학사상의 선구자로 평가되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민영규의 「十七世紀 李朝學人의 地動說 - 金錫文의 易學二十四圖解」(1975)을 비롯하여 홍대용을 지전설의 선구자로 인식하는 기존의 평가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들이 제시되었다. 이후 홍대용의 과학사적 업적은 홍대용 이전에 이미 비슷한 이론을 주장한 김석문(金錫文), 이익(李瀷) 등의 존재, 그 업적이 서양과학에 영향을 받아 일어난 점, 도교적 사상의 연장선상에 있다는 점들로 인해 위상이 약화되었다.
한편 홍대용에 대한 논의는 단순히 과학적 측면에만 머물러있지 않았다. 『담헌서』가 갖고 있는 철학·문학·사학·과학적 성격은 홍대용의 사상에 대한 총체적 이해를 필요로 하였다. 문학의 경우에는 장르 구분 논쟁과 연관되어 「의산문답」을 철학소설로 봐야한다는 김태준의 입장, 교술(敎述)산문으로 봐야한다는 조동일의 입장, 한문학 산문 중 철리(哲理)산문에 해당한다는 박형택의 입장이 존재하였다.
물론 홍대용의 사상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분명 위에서 언급한 다양한 분야의 접근이 필요하지만,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의 철학사상에 대한 이해라고 할 수 있다. 본문에서 더 자세히 다루겠지만 홍대용의 과학사상은 그의 철학사상을 기반으로 전개되었기 때문이다. 홍대용의 과학사상은 서구의 천문학이 동양철학의 전통적 관념과 섞여있으면서도 한편으로 당시 유행한 성리학적 체계에서는 벗어나있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홍대용의 과학사상, 특히 우주론을 철학사상을 중심으로 살피고자 한다.

참고 자료

김인규, 『홍대용』, 성균관대학교출판부, 2008
이숙경·김영호 역, 『의산문답』, 파라북스, 2013
문중양, 『조선후기 과학사상사』, 들녘, 2016
민영규, 「十七世紀 李朝學人의 地動說 - 金錫文의 易學二十四圖解」, 『동방학지』, 제16권, 1975
박성래, 「홍대용의 (洪大容) 과학사상」, 『한국학보』, 제7권 제2호, 1981
김용헌, 「서양 과학에 대한 洪大容의 이해와 그 철학적 기반」, 『철학』, 제43집, 1995
박성래, 「洪大容 《湛軒書》의 西洋科學 발견」, 『진단학보』, 제79호, 1995
박희병, 「洪大容 硏究의 몇 가지 爭點에 대한 檢討」, 『진단학보』, 제79호, 1995
한영호, 「서양 기하학의 조선 전래와 홍대용의 《주해수용》」, 『역사학보』, 제170집, 2001
박권수, 「조선후기 상수역학의 발전과 변동 - 『역학계몽』에 대한 논의를 중심으로」, 『한국사상사학』, 제22권, 2004
김문용, 「조선후기 서학의 영향과 우주론적 시공 관념의 변화」, 『시대와 철학』, 제18권 제3호, 2007
김동건, 「〈의산문답(醫山問答)〉의 창작 배경 연구」, 『정신문화연구』, 제36권 제3호,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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