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사회 일본문화

저작시기 2019.06 |등록일 2019.06.14 | 최종수정일 2019.06.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9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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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일본열도에 사는 다양한 주민들은 누구인가?
1) 일본인
2) 토착주민
3) 류큐 열도의 주민
4) 재일 조선인 / 한국인

2. 이러한 주민들로 구성되는 일본문화의 특징은 무엇인가?

3. 동아시아에서 일본이 처한 지리적 조건은 일본문화의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1) 일본의 주변성
2) 일본의 특수성

4. 일본의 이에(家) 구성원의 범위와 관계
1) 이에(家) 구성원의 범위와 관계
2) 가업과 가업계승
3) 친족체계의 특징
4) 조상과 역사 인식
5) 일본인의 물건에 대한 관심과 감성
6) 물건의 명칭
7) 카타미(形見:분신)

5. 일본 전통도시의 특징
1) 초나이와 자치
2) 신사와 우지코
3) 초나이와 마츠리

6. 일본의 전통적인 상인문화와 장인문화의 특징
1) 상인문화
2) 장인문화
3) 한.일간의 문화 차이

본문내용

일본인
문헌상 일본이라는 말이 가장 먼저 다루어 진 것은 야마토 조정이 중국의 수나라에 보낸 국서에서 자국을“해 뜨는 나라”라고 칭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것은 중국을 중심으로 하는 동아시아 시계 안에서 동쪽 끝에 위치하고 있음을 인정하면서도 동시에 태양이 뜨는 것처럼 양기 왕성한 활력을 가진 나라라는 의미를 포함하는 표현이었다. 이는 열도 사회의 사람들이 중화문명과의 관계 속에서 독자적인 정체성을 자각하고 주체성을 주장하기 시작한 것이라고도 할 수 있다. 열도의 주민들은 바다를 사이에 두고 주변에 위치했던 탓에 동아시아 국제 질서에 대한 현실감각으로부터 상당히 소외된 상태였다는 사실도 알 수 있다.

토착주민
「풍토기」나「일본서기」,「고사기」를 보면 왕조의 지배에 복종하지 않는 토착 주민이나 정치 세력이 여러 가지 이름으로 반복해서 등장하고, 그들을 토벌하고 복종케 하는 일이 가장 중요한 관심사 중의 하나였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역사 기술 자체가 왕조의 지배적인 지위를 구축하고, 열도 사회에서 중심성을 확립하는 일과 직결되어 있었음은 분명한 사실이다. 원래 각각의 생활 영역에서 지역사회를 구성했던 이들 주민들 측에서도 왕조에 의해 주변부에 처해지고 생활을 위협받게 되자, 그에 대한 대응으로 주체성에 눈을 뜨고 정치적인 조직화도 추진되었을 것으로 짐작된다.
다.

류큐 열도의 주민
류큐에서는 14세기에 들어 중산을 비롯하여 북산, 남산의 세 왕조가 성립되었고, 14세기 후반에는 중국을 통일한 명나라의 요구에 따라 책봉을 받고 조공을 시작하였다. 이들 왕조 중에서도 15세기 초엽에 삼산을 통일하여 류큐의 통일 왕조가 된 중산 왕조는 그 후 1866년의 마지막 책봉까지 약 500년에 걸쳐 중국과 책봉 체제를 유지해왔다는 점에서 일본의 왕조와는 크게 다르다. 17세기 초, 가고시마의 시마즈 번이 류큐에 군사를 보내어 이곳을 지배하게 되었는데, 이를 계기로 규큐는 일본 국내 제도상 간접적으로 막번 체제에 편입되기에 이르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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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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