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 사상 선집 요약
- 최초 등록일
- 2019.06.11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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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개혁사상 선집 주요 챕터를 요약했습니다.
목차
1. 3장 수도회 서약에 대한 마틴 루터의 심판
2. 4장 노예의지론3.
4. 6장 군주에게 행한 뮌처의 설교 -다니엘 2장 주석-
5. 7장 하나님의 정의와 인간의 정의 1
6. 8장 하나님의 정의와 인간의 정의 2
7. 9장 콘라드 그레벨과 친구들이 토마스 뮌처에게 보낸 서신들
8. 10장 하나님이 악의 원인이신가?
9. 11장 자유의지론
본문내용
복음적인 자유에 위배되는 수도회 서약 수도원 제도는 하나님의 말씀에 위배되고 신앙에 위배된다. 또한 기독교적이며 복음적인 자유에 어긋난다. 의와 구원을 얻기 위한 모든 경건하지 않은 서약은 하나님을 기쁘게 할 수 없다. 구원은 서약이 아닌 믿음으로 얻는 것이다. 무엇이 그리스도인의 자유인가 그리스도인의 자유는 행함에서 양심을 해방하는 양심의 자유이다. 양심의 목적은 행해진 것과 행해져야 하는 것에 대한 판단을 내리는 것이다. 믿는자의 양심은 오직 그리스도의 행하심에만 의지하여 행한다. 이런 건강한 양심은 사탄의 공격을 받는 곳이다. 대속의 율법을 통해 사탄은 우리를 자신의 행함에 빠져들게 하여 진리에 이르지 못하게 한다. 교황권은 선을 행함으로써 우리는 선하게 된다고 가르치지만 그리스도의 양심은 '선하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선하게 된다'고 말한다. 선한 양심은 모든 행함- 행해야 하는 것들, 우리를 비난하는 것들, 정죄에서 우리를 보호하는 것들에게서도 자유하다. 하지만 행함이란 내적인 의미에 따라서 없어도 되는 것이 아니라 지켜져야 한다. 자유롭게, 어떤 보상을 바라지 않고 행해져야 하며 타인의 유익을 위해서만 행해져야 한다. 우리의 행위는 믿음을 통해 우리 안에 일하시고 사시는 그리스도의 행위이다. 그러므로 이런 행위는 믿음과 마찬가지로 필수적이다. 내적인 변화가 이루어진다면 행위 또한 변화 받을 것이다. 서약이 율법이라는 말에 포함된다는 이유에서 서약도 율법이 완성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때로 서약은 우리의 노력으로 수행한다. 이것은 노력으로 죄용서에 이를수 있다는 것이므로 포기되어야 하며 정죄되어야 한다. 때로 서약은 자유의 정신으로 우리 안에 행하시는 그리스도를 통해 이루어진다. 양심은 그리스도에게 속해 있고 그리스도는 양심에 속해 있다. 만일 수도원에서 선한 양심을 가지고 살아간다면 당신은 선하다. 그러나 사랑은 서약이 깨어지기 원하는데 당신이 서약을 단단히 붙잡는 경우라면, 당신은 죄를 짓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