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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사업연구

혼란스러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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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9.06.04
최종 저작일
201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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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여행산업과 정보기술
Ⅱ. 여행정보의 개념과 발전과정
Ⅲ. 여행정보시스템

본문내용

Chapter I. 여행산업과 정보기술
■ 여행산업 경쟁력 = 정보기술( IT : Information technology ) / 플랫폼 서비스, 빅데이터 활용 등

■ 여행산업에서의 핵심 융합 정보기술
초실감 l 공간미디어 영상기술 l ㅡ 장소 및 사물 등을 현실처럼 느낄 수 있도록 구현하는 기술

■ AR ( Artificial Reality ) 증강현실
-필요한 정보를 디스플레이 기술 등을 통해 현실공간과 가상공간을 합친 기술 / 예)포켓몬고

■ VR ( Virtual Reality ) 가상현실
-특정기기를 사용해 시야가 차단된 상태에서 가상으로 만들어진 어떤 환경이나 상황

■ MR ( Mixed Reality ) 혼합현실
-현실세계와 가상 세계 정보를 결합해 두 세계를 융합시키는 공간을 만들어 내는 기술
-주요 플레이어 : 미국 / MS (차세대 핵심사업)
Magic Leap (구글, 알리바바 등 약6조 가량의 투자)
-개발 단계, 상용화까지는 약 5년 정도 더 걸릴 것으로 예상
-여행 산업에 미치는 영향

참고 자료

김규찬, 이성민, 김현주, 윤주. (2017). 4차 산업혁명과 문화·관광 산업 정책방향. 한국문화관광연구원, 158-196.
김찬영. (2008). 한국 여행시장의 발전과정과 여행업계 전망에 관한 고찰.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6권 제2호, 56-66
구철모. (2016). 4차 산업혁명과 스마트관광도시. 67
정찬종. (2003). 여행정보서비스 실무. 백산출판사.
한희정, 박상곤. (2018).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관광안내소 역할 재정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8(2), 53-59.
http://library.kyonggi.ac.kr/ 경기대학교 중앙도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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