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로마와 기독교의 관계를 세계사적 차원에서 서술하세요.

저작시기 2018.06 |등록일 2019.05.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5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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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와 기독교의 관계를 세계사적 차원에서 서술하세요.

로마와 기독교의 관계를 세계사적 차원에서 서술하세요.

로마와 기독교의 관계를 세계사적 차원에서 서술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로마의 기독교 박해 역사
2. 로마가 기독교를 박해한 원인
3. 로마제국 내 기독교 박해 종식과 국교화 과정
4. 세계사적 차원에서 바라본 로마와 기독교의 관계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서양문명사를 이해함에 있어 로마제국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또한 로마제국과 기독교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은 로마제국의 성장과 쇠퇴뿐만 아니라 기독교의 역사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기독교가 전파되기 시작한 1세기 당시 로마 제국에는 다양한 종교들이 혼재하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 로마 제국은 모든 종교들을 두 가지로 구분하였는데, 하나는 ‘합법적 종교’와 ‘불법의 종교’였으며 이를 나누는 기준은 황제 숭배를 인정하는 것과 거부하는 것이었다. 당시의 대부분의 종교는 다신교였기에 홍제 순배가 문제되지 않았다.” 로마제국에서는 아우구스투스 황제 이후로 본격적인 황제 우상화를 진행하였으며, 정치와 종교가 일치한 제국을 만들어 갔다. 로마 제국 내에서 기독교인들은 유대인들과 달리 비폭력적인 방법으로의 저항을 이어갔다. “기독교의 순교 정신은 비록 유대인의 폭력적인 저항이 아니라 비폭력적인 저항이었으며 예수의 십자가와 부활을 신앙으로 보여준 적극적인 저항인 것이었다.”
물론 모든 기독교인들이 로마제국의 박해에 순교로 저항한 것은 아니다. 몇몇 이들은 로마제국의 통치와 종교·정치적 방침을 준수하는 선에서 타협적으로 순응해갔다. 로마제국과 기독교의 관계는 박해의 역사와 저항의 모습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로마의 기독교 박해 기록을 살펴보고, 로마가 기독교를 박해했던 원인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4세기 이후 로마제국이 기독교를 국가종교로 받아드린 과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후 로마와 기독교의 관계를 세계사적 차원에서 다루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로마의 기독교 박해 역사
로마제국의 기독교 박해는 5대 황제인 네로 때부터 시작되지만, ‘사도행전’에 따르면 헤롯 왕조의 유대 사회에서 이미 기독교는 순교자가 발생하는 탄압을 받았다. 성서에 나타난 순교에 관한 최초의 기록은 36년 무렵 유대 사회의 종교적 정치적 자치조직인 산헤드린에서 예수가 메시아임을 주장하여 처형된 기록이 남아있다.

참고 자료

안신영(2014), 초기 기독교와 로마제국과의 관계, 호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조인형(2013), 로마의 카타콤, 하늘양식
굿뉴스데일리(2013.03.08.), 콘스탄티누스의 기독교 공인과 교회의 세속화, 월간 기쁜소식 신앙과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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