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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갈라디아서 발제

*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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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9.05.14
최종 저작일
201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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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본 말
1) 갈라디아서 배경
2) 갈라디아서의 구조와 내용
3) 갈라디아서의 신학적 강조점

3. 나가는 말

4.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들어가는 말
갈라디아서는 바울의 가장 위대하고, 중요한 서신들 가운데 하나이다. 많은 사람들은 이 서신을 “짧은 로마서”로 서술했다. 이는 교회지도자들이 갈라디아서를 높이 평가했음을 보여주는 단적인 말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갈라디아서는 많은 사람들에게 힘을 주었고, 신앙지도의 원천이 되었다. 특히 종교개혁시대의 개혁자들에게 갈라디아서는 다른 어느 책보다도 성경적 진리의 자유와 부흥을 위한 더 위대한 선언서가 되었다. 특별히 마틴 루터는 이 책을 읽다가 종교개혁을 결심하게 되었고, “갈라디아서는 나의 아내다. 나는 갈라디아서와 결혼했다.”고 고백하였다. 개혁교회는 갈라디아서의 교리적 내용과 특히 믿음으로서만이 의롭다함을 입는다는 강력한 기술과 변증, 그리고 율법주의의 어떤 형식에도 반대하는 영적 자유를 변호를 항상 존중해 왔다. 한마디로 갈라디아서는 바울의 위대한 이신칭의의 가르침을 담고 있는 책이라 할 수 있다.

II. 본 말
1. 갈라디아서 배경
(1) 갈라디아서의 저자
갈라디아서의 저자는 크게 바울 저작설과 바울 저작설을 반대하는 의견으로 나누어진다. 하지만 대부분이 바울 저작설을 정설로 받아들이고 있다. 19세기에 일어난 튀빙겐 학파에서 갈라디아서를 바울의 4대 서신으로 받아들였고, 영지주의자 마르키온 또한 본서를 사도 바울의 서신 중 하나로 인정했다. 뿐만 아니라 아테네, 시리아, 이집트 등에서 발굴된 사본과 무라토리 정경에도 바울의 다른 서신들과 함께 위치하고 있고, 3세기 교부들인 이레나이오스,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 테르툴리아누스 등도 본서를 정경으로 인정했다.

참고 자료

강병도, 『호크마종합주석(갈라디아서)』 서울:기독지혜사, 1992.
김경희 외 12명, 『신약성서개론』 서울:대한기독교서회, 2002.
김창락.『신약성서개론』대한기독교서회. 2003,
남궁혁, 『갈라디아서 강해(一)』
박수암.『신약연구개론』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1998.
박창환.『신약성경해설』서울 : 한국장로교출판사, 2008.
룩 존슨, 채천석 역.『최신신약개론』. 서울: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2.
핸드릭슨, 『갈라디아서주석』 서울:아가페출판사, 1989.
F.F. 브루스 배용덕 역.『WBC 데살로니가전후서』 서울: 도서출판솔로몬, 2000.
제자원편집. 『옥스퍼드 원어성경대전 데살로니가전서』 서울:성서교재(주),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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