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 =)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는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미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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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9.05.10
최종 저작일
201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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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팝아트의 개념
(2) 팝아트의 형식
(3) 팝아트 형식의 사회적 배경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세계 2차대전이 끝난 직후인 1950년대에 팝아트가 시작되었고 1960년대에 미국 등 서구권 문화를 배경으로 발전하였다. 모든 예술 사조가 그렇듯 예술은 사회상을 반영한다. 팝아트에서도 전후 상황, 풍요로운 자본주의 발달, 고도의 산업화 등 여러 가지 사회적인 현상들이 영향이 되었다. 본고에서는 1950년대부터 1960년대까지 서구사회의 주요한 문화적 예술적 사조가 되었던 팝아트에 관해 자세하게 알아보고 팝아트에 영향을 준 사회 현상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2. 본론
(1) 팝아트의 개념
팝아트는 1950년대에 등장하여 1960년대 중에 본격적으로 발전한 현대 미술의 한 사조이다. 대중과 예술은 급격한 변화를 맞이했고 그 환경 안에서 순수예술의 영역에 본격적으로 대중문화가 도입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도입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발전된 복제기술이 출현하였고 예술의 세속화 또한 촉진되었다. 팝아트는 대중적인 이미지, 즉 대중문화에서 많이 출현한 이미지를 미술로 표현한 사조이다. 현대사회는 소비와 산업화로 인한 산업사회가 되었고 팝아트는 그 안에서 만들어진 광고, 영화, 디자인 등과 같은 상업적인 면에 의미를 둔다. 이러한 관점에서 팝아트는 순수미술의 미(美)적, 예술적 가치와 의미를 내포하기보다는 예술과 대중문화의 사이의 매개체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이러한 팝아트의 존재의미는 미(美)의 가치 판단 기준, ‘무엇이 과연 예술인가’에 대해 다시금 질문을 던지는 역할을 한다. 팝아트라는 명칭은 1955년 영국의 미술 비평가인 로렌스 알로웨이(Lawrence Alloway)가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그가 이 단어를 사용할 때에는 대중문화에서 영감을 얻은 작품들을 지칭하는 의도로 사용하기 위함이었으며, 원래는 매스컴이 지배하는 대중문화로부터 창조되는‘대중 예술’을 지칭하기 위한 다소 편리한 단어에 지나지 않았다. 그러나 그 이후 1962년 그 의미를 확대하여..

<중 략>

참고 자료

권재현, 「팝아트의 표현적 특성에 관한 연구-본인 작품 중심으로-」, 『안동대학교대학원 미술학과 석사학위 논문』,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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