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전통 음악의 특징
- 최초 등록일
- 2019.05.05
- 최종 저작일
- 2018.11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5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이용하시는 한글프로그램 버전이 낮은 경우에는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한글 뷰어 프로그램 또는 상위버전 으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풍류
2.음양오행사상
3.예약사상
4.인본사상
5. 전통음악의 미적 특징
1) 성음과 생명미
2) 시김새와 개성미
3) 선율과 생동미
4) 장단과 변화미
5) 형식의 무한미
본문내용
1.풍류
한국사상사에 있어서 가장 근원되는 사상으로 풍류사상을 들 수 있다. ‘풍류’라는 용어는 신라시대의 최치원이 쓴 글에 나타난다. 최치원은 “國有玄妙之道 曰風流”(삼국사기) 라면서, 풍류에는 유,불,선 삼교의 사상이 모두 들어 있다고 설파하였다. 외래사상인 유,불,도 사상이 풍류에서도 발견되는 것인데, 이 풍류는 이들 사상이 들어오기 전부터 우리나라에 있었으니 포괄적이고 수준높은 우리의 고유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
풍류라는 용어는 음악에서 많이 쓰인다. ‘줄풍류’ ‘대풍류’ ‘풍류객’ ‘풍류를 즐긴다’는 용어 등이 그러한 예이다. 음악에 있어서 ‘풍류’는 ‘정악’이라는 말과 같은 뜻으로 쓰이고 있다. 특히 ‘줄풍류’는 <영산회상>이나 <도드리> 등을 가리키는 말인데, 이 ‘줄풍류’는 과거 선비들이 수양삼아 즐기던 음악이다. 선비들이 ‘풍류’를 교양으로 했다는 점과 옜날 고대사상에 ‘풍류’가 있었다. (...)
풍류사상은 대체적으로 현실에 집착하기보다 현실을 초월하려는 생각을 내포하고 있는 사고체계이다. 전통사회에서 선비들은 벼슬이나 돈, 권력에 연연하기보다 자연을 벗 삼고 차를 마시며 마음 맞는 지기들과 함께 풍월을 읊고 음악을 하고 무를 즐기는 생활을 좋아했으며, 그런 생활을 풍류스럽다고 생각했다. 결국 풍류는 인간이 세속을 벗어나서 순수하고 높은 차원의 존재로 승화하는, 이른바 신선이 되는 과정에서 그것을 도와주는 음악이 도리 수도 있고, 그러한 과정에 맞게 인간을 개발시켜 주는 음악이 도리 수도 있다. 때문에 전통음악사상의 기본은 풍류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2.음양오행사상
<삼국사기>에 나타나 있는 것처럼 악기를 설명하면서, “거문고의 상단을 둥글게 한 것은 하늘을 상징하고, 하단을 모나게 한 것은 땅을 상징한다”악기의 구조나 치수 등이 천,지,양,음,사방,오행,육합,십이월 등을 표현한 것이라는 생각이 반영되어 있다.
참고 자료
최종민, <한국 전통음악의 미학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