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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시아근현대사]문화대혁명-마오쩌둥 사상의 이해 - 문화대혁명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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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 저작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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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아시아근현대사]문화대혁명-마오쩌둥 사상의 이해 - 문화대혁명을 중심으로
A+과제 / 역사교육과

목차

1. 머리말

2. 마오쩌둥과 마오이즘
1) 마오쩌둥의 삶
2) 노동자 • 농민
3) 마오 이즘 : 마르크스-레닌주의의 중국화

3. 문화대혁명
1) 문화대혁명의 배경과 요인
(1) 마오이즘과의 관계
(2) 사회주의 이데올로기 자체의 철학적 결함
(3) 마오쩌둥 개인의 카리스마
(4) 중소분쟁

4. 문화대혁명의 평가와 마오이즘
1) 긍정적 평가
2) 부정적 평가
3) 마오이즘과 문화대혁명

5. 맺음말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머리말
경제적, 세계적 강대국인 G2로 성장한 중화인민공화국과 근접한 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으로서 문화대혁명과 마오쩌둥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이에 대하여 깊게 이해하고 있는 사람이 많지는 않을 것이다. 이는 중국 근·현대사에 대한 무관심때문일 수도 있지만 그만큼 문화대혁명과 마오가 이해하기에 단순하지 않은 내용이기 때문일 것이다.
문화대혁명의 시기를 바라보는 관점은 다양할 수 있지만 1966년 봄에서 짧게는 1968년 여름이나 1969년 중반, 길게는 1976년 마오쩌둥 사망시기까지의 역사적 사건이다. 하지만 다양한 맥락에서 문화대혁명의 현재성이 발견된다. 또한 단순한 중국의 역사적 사건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문화적대혁명의 정치적 현재성은 중국 내에만 한정되지 않는다.
문화대혁명은 이처럼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그것에 대해서 이해하는 것은 다양한 관점의 이해와 수많은 이해관계들이 선행되는 개념일 것이다. 우리는 마오쩌둥 사상(마오이즘 혹은 모택동 사상)을 살펴본 후 이것이 문화대혁명 시기에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문화대혁명을 좀더 입체적으로 이해해보자.

2. 마오쩌둥과 마오이즘
1) 마오쩌둥의 삶
1893년 12월 26일 마오쩌둥은 중국 남부에 위치한 후난 성 샹탄현 샤오산총에서 농사일을 주업으로 하는 가정에서 태어났다. 명문 호족의 후손이었으나 빈농으로 전락하였고, 마오의 부친 때 가세를 일으켜 부농이 되었다. 어린 시절 농사일은 농민의 삶을 이해하고 그들의 고통과 어려움을 직접 느낄 수 있는 경험이었다.
이후 마오는 창사에 있는 신식 학교에 진학한다. 이곳에서 마오는 두 권의 책을 접하게 되는데 캉유웨이 의 개혁에 대한 책과 량치차오가 편집한 <신민총보>였다. 이후 마오는 신해혁명 시기에 후난의 신식 군대에 입대하여 6개월 정도 근무한다. 20세에 후난 성에서 세운 사범대학에 입학한다. 이 학교에서 마오에게 큰 영향을 미친 양창지 교수를 만나게 된다.

참고 자료

모리스 마이스너 저, 김수영 역. <<마오의 중국과 그 이후 >>. 서울: 이산, 2004.
모리스 마이스너 저, 김수영 역. <<마오의 중국과 그 이후 2>>. 서울: 이산, 2004.
백승욱. <<문화대혁명>>. 서울: 살림, 2007.
서명수. <<후난, 마오로드 – 신이 된 마오쩌둥>>. 서울: 나남, 2015.
신봉수. <<마오쩌둥 – 나는 중국의 유토피아를 꿈꾼다>>. 서울: 한길사, 2010.
신승하. <<중국 당대 40년사>>. 서울: 고려원, 1993.
진충밍. <<문화대혁명사>>. 서울: 나무와 숲, 2000.
천이난 저, 장윤미 역. <<문화대혁명 또 다른 기억>>. 서울: 그린비,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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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근제. <문화대혁명의 상징으로서의 마오이즘>. <<중국현대문학>> (2012.9): 97-117.
장영석. <문화대혁명, 중국 정치의 아포리아인가 근대정치의 아포리아인가?>. <<경제와사회>> (2013.3): 367-373.
조경란. <중국 주류 지식인의 과거 대면의 방식과 문혁담론 비판>. <<사회와 철학>> (2015.4): 303-334.
조기정, 은무일. <중국 문화대혁명 연구 - 사회상을 중심으로>. <<중국인문과학>> 25 (2002.12): 373-412.
조혜영. <문화대혁명 초기 군중운동의 성격과 홍위병 사상 고찰>. <<중국현대문학>> (2006.6): 315-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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