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 시대, 고려

저작시기 2018.09 |등록일 2019.04.03 워드파일MS 워드 (docx) | 7페이지 | 가격 1,5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목차

I. 머리말
II. 고려시대 호국불교
III. 고려시대의 불교의례
IV. 民들의 삶 속에서의 불교
V.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머리말
불교는 기원 4세기경 중국을 거쳐 한국에 전래되어 이후 한민족과 밀접한 관계를 맺는 종교로 자리 잡았다. 한국에 전래된 불교는 계율이나 교리를 해석하는데 있어서 사회적이면서 포용력이 넓은 대승불교로서 큰 문제없이 정착되었다. 불교는 한민족의 역사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민족종교로서의 역할을 했는데, 삼국시대에는 국가와 불교사상의 접목을 볼 수 있었고 특히 고려시대에는 국교로까지 공인되었다.
우리 민족사에서 최초의 통일은 7세기 말 신라의 삼국통일이었다. 그러나 신라의 삼국통일은 민족통합국가의 출발을 이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나 백제와 고구려의 백성들과 문화를 포용하여 완벽한 민족통합을 이루는 데에는 실패했고, 이는 다시 후삼국으로 분열하는 원인으로 작용했다. 이어 다시 통일을 이룬 고려의 태조는 분열된 민심을 수습하고자 했다. 당시 지역에 관계없이 민심과 밀착되어 있던 것은 불교였다. 태조는 분열된 한반도의 백성들에게 불교가 문화적인 공통분모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이용해 숭불정책을 펼쳤다. 이후 불교는 불교행사를 통해 사회를 통합하거나 고려 백성들의 삶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다.

II. 고려시대 호국불교
고려의 숭불정책은 태조 때부터 실시되었다. 송악의 호족세력이었던 왕건이 918년 궁예를 몰아내고 고려 정권을 세우고, 936년 후삼국을 통일하면서 고려시대는 시작된다. 고려 태조는 신라 이후 지배적인 신앙으로 자리 잡은 불교의 영향력을 이용해 정치적 통일을 이루려고 했다. 「훈요십조」제 1조에서 “우리나라의 대업은 반드시 제불의 호위에 의지한 것이다. 그러므로 선·교의 사원을 세워 주지를 보내 수호하게 하고 각기 그 업을 닦게 하라”고 하여 불교국가의 방향을 제시했다. 태조시기 개경에 10개의 사찰을 지었고 문종 대에 이르러서는 개경에만 70개의 불사가 즐비할 정도로 불교 왕국의 면모를 이뤘다. 태조는 이미 신라 왕실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했던 교종 뿐 아니라 지방호족을 중심으로 불교교단을 주도했던 선종도 후원했다.

참고 자료

안지원, 2005, 『고려의 국가 불교의례와 문화』, 서울대학교출판부.
김강녕, 2007, 「제 5장 고려시대 호국불교의 정치적 함의」, 민족사상, 1(1), 151-198.
채상식, 2015, 「고려시기 연등회의 운영과 추이」, 한국민족문화, (54), 103-130.
한준수, 2017, 「고려전기 연등회·팔관회의 기능과 의례적 특징」, 한국중세사연구, (50), 157-191.
이원태, 2009, 「고려 팔관회의 종교적 성격과 의미」, 도교문화연구, 30, 9-36.
김영미, 1997, 「불교의 수용과 여성의 삶·의식세계의 변화」, 역사교육, 62, 37-70.

구매평가

판매자에게 문의하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문의하기

판매자 정보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불교의 시대, 고려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