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게임트렌드와 게임산업 실태-12p

최초 등록일
2019.03.29
최종 저작일
201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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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1. 게임트렌드 및 게임산업 실태조사
1) 게임트렌드
2) 게임산업 실태조사

본문내용

1) 게임트렌드
(1) 포트나이트(Fortnite)의 탈 플랫폼 정책
최근 게임업계에서는 ‘포트나이트(Fortnite)’의 ‘탈(脫)구글’ 정책이 탈플랫폼의 시작이 될지 주목하고 있다. 올해 8월, 에픽게임즈(Epic Games)는 포트나이트를 구글 플레이 앱스토어에 배포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대신 공식 포트나이트 웹 사이트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직접 다운로드 하는 방식을 도입했다. 에픽게임즈의 CEO인 팀 스위니(Tim Sweeney, 이하 Sweeney)는 탈구글을 결정한 동기가 다음의 두 가지 요인에 있음을 말했다. 첫 번째, 소비자와의 직접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싶어 하기 때문이다. Sweeney는 “에픽게임즈는 가능한 모든 플랫폼에서 고객과 직접적인 관계를 맺기를 원한다. 인터넷과 디지털 혁명의 위대한 점은 이것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제 물리적 상점들과 중간 상인들은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라고 말했다. 두 번째, 재정상의 이유이다. 에픽게임즈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지불해야 하는 수수료를 원하지 않는다고 했다. Sweeney는 “게임 개발자의 70%가 게임 개발, 운영, 지원에 드는 모든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세상에서는 30%의 판매세는 높은 비용”이라고 발표했다. 매출액의 30%에 달하는 수수료를 책정하는 구글 앱마켓 정책이 부당하다며 '탈구글'을 선언한 것이다.
(2) 주요 플랫폼별 수수료 정책
□ 모바일 게임 유통 플랫폼
모바일 게임이 PC 게임보다 상대적으로 만들기 쉽고 제작 비용 또한 저렴하다는 사실 덕분에 모바일 앱 시장은 매년 점점 더 성장하는 산업으로 이어지고 있다. 시장 조사 기관인 뉴주(Newzoo)가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2018년 모바일, PC 및 콘솔 게임의 전 세계 매출은 1,380억 달러(한화 약 156조 원)로 예상되며, 그중 가장 인기가 많은 모바일 게임은 690억 달러(한화 약 77조 원)의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한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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