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게임산업 동향-14p

최초 등록일
2019.03.29
최종 저작일
201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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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게임산업 동향
1-1. 게임 산업 동향
1) 게임콘텐츠 제작역량 강화
2) 게임 수출 활성화 지원
3) 게임콘텐츠 창작 기반 강화
4) 지역기반형 글로벌게임센터 구축
5) 게임의 연결과 확장
6) 게임 캐릭터의 확장성

본문내용

1) 게임콘텐츠 제작역량 강화
게임산업 생태계의 정상화를 위한 사업의 일환으로 중소개발사의 게임제작 경쟁력 제고 차원에서 차세대 게임콘텐츠 제작 지원, 기능성게임 제작 지원, 체감형 아케이드게임 제작지원, 첨단융복합 게임콘텐츠 제작 지원 사업을 추진하였다. 502
(1) 차세대게임 콘텐츠 제작 지원
차세대 게임콘텐츠 제작 지원 사업은 글로벌 분야와 스타트업 분야로 나누어 신청을 받았으며, 총 30개(글로벌 18개, 스타트업 12개)의 게임을 선정해 지원하였다. 대형화되는 개발 추세에 따라 글로벌 분야의 지원금은 최대 5억 원으로 상향 조정되었으며(2016년 최대 3.5억 원), 스타트업 기업의 부담 완화를 위해 자부담 비율을 20%로 축소하였다(2016년 30% 자부담). 선정된 업체들의 약 60%는 퍼블리셔를 통해 국내외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으며, 약 40%는 현재 모바일 게임의 트렌드에 맞춰 직접서비스를 시도하고 있다. 매출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 역할수행게임(RPG) 장르가 46%, 그 외 퍼즐, 일인칭 슈팅(FPS), 소셜네트워크게임(SNG) 등 다양한 장르가 50% 이상을 차지하는 등 특정 장르에 치우치지 않고 골고루 지원이 이루어졌다. 그리고 해당 지원 사업에서는 유명 IP의 활용, 다양한 국가를 목표시장으로 한 게임개발 등이 특징이었으며, 창업 3년 미만의 스타트업 기업 지원을 별도로 운영하여 참신한 시도를 보여준 중소업체 발굴에 기여하였다.
(2) 기능성게임 제작 지원
게임의 재미와 사회적 기여 역할을 결합한 기능성게임 제작 지원 사업은 건강 증진, 교육효과 개선 등 특별한 목적을 가진 게임제작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작년과 달리 지정공모 분야 없이 자유공모 분야로만 지원을 받았다.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신청 받아 1, 2차 심사평가를 거쳐 최종 10편을 선정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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